2014 AYAF 아티스트 필름

AYAF 아티스트 필름 기획 및 영상 제작

AYAF는 ARKO Young Art Frontier의 약자로, 차세대 예술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신진예술가 지원사업 브랜드로서 창의적인 젋은 예술가를 발굴하여, 기금, 교육, 시설 등 전촉적인 지원을 통해 한국예술계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2014년에 선발된 AYAF 시각예술분야 5명의 예술가들의 AYAF 아티스트 필름 시리즈에 57STUDIO가 함께 참여하였다.

'AYAF 아티스트 필름 배윤환 편'에서는
벽을 가로지르며 인사미술공간 2층을 뒤덮은 거대한 드로잉이 인상적이었던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배윤환 작가가 고민하고 경험했던 일련의 작업 과정들을 인터뷰를 통해 담담하게 이야기 한다.

'AYAF 아티스트 필름 이윤이 편'에서는
시를 전공했고 친구들과 함께 밴드에서 음악을 연주했던 작가는 자신의 작업을 '영상 조립시' 라고 설명하며 직접 글을 낭독한다.

'AYAF 아티스트 필름 이미래 편'에서는
너무 어렵고, 무겁고, 번거롭고, 이런 물리적 차원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움들이 작업이라는 것에 대해 작가가 느끼는 심리적인, 신체적이 어려움과도 흡사하다고 여겨져서, 그게 헷갈렸고, 흥미로웠고, 또 한편으로 계속하게끔 하는 장치가 되었다고 이야기 한다.

'AYAF 아티스트 필름 강정석 편'에서 영상의 나레이션은 전시장 내 상영작 '나와의 약속' 작업을 함께 한 한진 작가와 작업과 사회, 친구, 삶의 불안함 등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는 두 작가의 대화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영상에 등장하는 홈페이지는 강정석 작가의 작업과 레퍼런스 영상을 볼 수 있는 http://home-movies-with-vapor-x.com 이다.

'AYAF 아티스트 필름 윤향로 편'은 대중만화의 도식적 도구들을 빌려와 실험으로써의 "풍경화"를 모색한 이번 전시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옮겨진 풍경, 번역-이본된 형식적 풍경은 직관적으로 "바라보는" 풍경과 달리 많은 레이어를 추출해내야 하는 정보편집의 전후 과정으로 인해 시간적 공간적 매커니즙의 수많은 선택을 담보한다. 전체와 부분, 파편과 총체, 분해와 재구성, 디테일과 복원된 일체성, 순환으로의 회화는 이미지와 데이터로 둘러싸인 환경에서의 또 다른 회화'언어'의 생성을 실험한다.

www.insaartspac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