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SeMA
이불 - 시작 Beginning #Talking
2021
Client 서울시립미술관 SeMA
Project 이불 - 시작 Beginning #Talking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이불―시작》
Lee Bul
학예연구사| 권 진
2021.03.02-2021.05.16

Seoul Museum of Art
《LEE BUL- Beginning》
Lee Bul
Curator| Jin kwon
2021.03.02-2021.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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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or: 57STUDIO
Camera: Jung Jaeha
Camera Team: Kim Taewoo, Baek Minsu
Music: Yang Yongjin

작업 소개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진행된 《이불―시작》의 전시까지의 과정을 담은 영상 시리즈입니다. 전시 제목 “Beginning”에서 영감을 받아, 이불의 과거 작업을 회고하는 동시에 그녀의 현재와 마주하는 장면을 포착하였습니다. 무게감 있지만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작업 현장을 진두지휘하는 이불 작가의 모습을 3개의 키워드로 구성하였습니다.

#Seeing
전시장을 곳곳을 가만히 응시하며 골똘히 생각에 잠긴다.
#Talking
디렉션은 간단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부드러운 손짓으로 설명을 덧붙인다.
#Touching
작품을 조심스럽게 아이 다루듯이 달래가며 설치한다.

This is a video series documenting the process leading up to the exhibition “Beginning” held at the Seoul Museum of Art’s Seosomun Branch. Inspired by the exhibition title “Beginning,” the videos capture scenes of Lee Bul reflecting on her past works while facing her present. The artist, with a weighty yet gentle charisma, directs the work site, which is divided into three keywords:

#Seeing: Observing every corner of the exhibition space, lost in deep thought.
#Talking: Directing with simplicity and precision, adding explanations with gentle gestures.
#Touching: Handling the artworks delicately, as if soothing a child.

<이불―시작>은 세계적인 작가 이불의 초기 활동이 있었던 10여 년 동안 집중적으로 발표된 ‘소프트 조각’과 ‘퍼포먼스 기록’에 관한 전시입니다. 20대 여성작가 이불이 활동을 시작했던 1980년대 후반부터 초기 활동을 아우르는 1990년대 한국 사회는 대중문화의 범람, 국제화의 물결, 세기말적 두려움, 그리고 세기에 대한 희망이 상충하는 역사의 변곡점을 지나고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에선 이러한 시대적 맥락에서 형성된 퍼포먼스를 중심으로 조각, 드로잉은 물론 작가의 예술적 사유와 탐구의 과정이 담긴 모형, 오브제 등 그 동안 알려지지 않은 이불의 초기 작품과 자료들을 다양하게 소개합니다. 잘 알려진 대로 이불의 작품은 신체의 안과 밖, 남성 중심의 모더니즘 유산, 한국의 근대사와 지배 이데올로기 등을 관통하며 포착된 상징을 모티브로 삼아 아름다움, 추함, 삶, 죽음, 정신, 몸, 빛, 그리고 어두움 같이 충돌하는 의미를 동시에 드러냅니다. 그리고 이 충돌의 작용은 사회, 정치, 젠더, 계층, 인종 등에 관한 외적 시선을 투영하여 기존의 경계를 가로지릅니다. 작가 이불의 시작점을 되돌아보는 이번 전시는 과거와 현재라는 두 시점 간에 긴장관계를 불러일으킵니다.

이 귀환의 서사는 현재 진행 중인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해석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것은 물론, 지금의 세상을 재투영하며,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한 몇 가지 질문들을 던집니다.

출처 –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소개글

이불의 초기 작품들은 크게 ‘여성의 신체’, ‘문화정치적 공간’, 그리고 ‘근대성의 바깥’이라는 세 가지 관점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불의 초기 활동에서 주요 소재이자 주제인 ‘몸’은 여성 혹은 여성의 신체로 바꾸어 말할 수 있을 만큼 작품 세계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작가는 인체를 분절하고, 뒤틀고, 이어 붙인 형태 실험은 물론이고, 주로 자신의 신체를 계속해서 변용하는 방식으로 여성과 여성의 신체에 대한 여러 상징을 투영하고, 기존의 관념을 역설하며, 새롭게 형상화 합니다.

출처: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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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eenshot

1988년 첫 개인전에서 발표한 조각, 설치, 그리고 조각을 입고 벌인 퍼포먼스 <갈망>(1988)은 이불의 ‘소프트 조각’이 출발된 계기이면서 동시에 내면의 욕구와 힘을 처음으로 발산한 사건으로 여겨집니다. 이불이 만들고, 입고, 소리 내며 움직이는 조각은 젠더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고 장르 간의 경계를 가로지르며 기존의 조각 언어에 새로운 균열을 불러왔습니다. 1990년부터 약 5년간 이불은 셀 수 없이 많은 전시와 행위 예술 축제에 참여하며 전시와 퍼포먼스를 병행합니다.

출처: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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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Bul’s formative works can be read largely through three perspectives—“the female body,” “the cultural-political space” and “the exterior of modernity.” The body, the female body, in particular, was central to Lee’s formative practice as both subject and material. With Cravings (1988–1989), presented at her first solo exhibition in 1988, the artist devised a performance of improvised movements and sounds while wearing full-body sculptures made of fabric, fiberfill, and ornamental sequins.

via: Seoul Museum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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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marked the beginning of her “soft sculptures,” which would evolve and expand—through formal investigations of the body, distorted, reconfigured, and transformed—into later sculptural works that continued to contravene existing conceptions of gender and the body.

via: Seoul Museum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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