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움미술관 LEEUM
✍️ 박민희: 언어의 시간
2015
Client 리움미술관 LEEUM
Project ✍️ 박민희: 언어의 시간

리움미술관
언어의 시간 : 박민희의 전통가곡 렉쳐 퍼포먼스
2015

LEEUM
Time of Language : Minhee Park’s Lecture Performance
2015

작업 소개

중요무형문화재 제 30호 가곡이수자 박민희의 강연과 공연 기록영상이다.

크레딧 보기

크레딧

Director: 57STUDIO

Executive Producer: MeeJee Lee

Camera: Jeon Woo Sung, Junho Um

프로젝트 내용

박민희는 전통가곡 가창자을 넘어, 복합장르를 실현하는 예술가로서 여러 실험적인 예술활동을 하고 있다. 전통가곡은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에 곡을 붙인 성악곡으로 18세기 선비들의 풍류방 문화를 바탕으로 성행했던 음악이다.
이번 멤버십 특강에서는 화석화된 가곡을 전통 그대로 전달하는 ‘전수자’가 아닌, 21세기를 사는 창조적 주체인 예술가로서 가곡에 동시대성을 부여하는 박민희의 ‘가곡하기’를 들어본다. 지인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고, 시와 노래를 나누던 풍류방 문화를 참석자들을 소규모의 그룹으로 나누고, 그룹별로 강연을 진행하며 사이사이 통합적인 공연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식의 렉쳐 퍼포먼스를 제안한다.
‘멤버십 아트 토크’는 미술이 아닌 타 장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대부분 미술에 집중되어 있는 회원들의 흥미를 새로운 예술경험을 통해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언어의 시간- 박민희의 전통가곡 렉쳐 퍼포먼스’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동시대 예술의 경계 지점에서 의미 있는 예술 활동을 하고 있는 박민희의 ‘가곡하기’를 다루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 30호 가곡 이수자인 박민희는 전통음악에 대한 여러 물음 들에 답하는 형식으로 강연과 공연을 동시에 진행하였다.

인간, 일곱 개의 질문 – 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