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Z
✍️ Vol. Text-ure #낯설게 바라보기
2019
Client LENZ
Project ✍️ Vol. Text-ure #낯설게 바라보기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학예연구사 | 최희승
참여작가 |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
2019.6.20. – 9.15.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Gwacheon)
Young Korean Artists2019: Liquid, Glass, Sea

Curator | Choi Heeseung
Artist | Keem Jiyoung, Song Min Jung, Ahn Sungseok, Yoon Doohyun, Lee Eunsae, Chang Seo Young, Chung Heemin, Choi Haneyl, Hwang Sueyon
2019.6.20. – 9.15.

작업 소개

황수연 작가 작업실에서 진행한 인터뷰 음성을 바탕으로 작가의 작업 모습과 설치 장면들을 함께 구성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황수연 작가는 자신의 주변에서 발견한 재료들을 오랜 시간 동안 바라보고 자신이 만져보고 두드려보고 소화시킨 다음에서야 조각으로 만들어내는 작가입니다. 그리고 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그 시간이 작가에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와 공간에 맞는 다양한 조각 군들을 종이 등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이런 황수연 작가의 조각을 통해 고정되어 있는 조각의 모습이 아닌 시간과 장소와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조각의 다양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최희승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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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감독: 이미지
촬영: 엄준호, 정원우, 이규연
촬영팀: 강원모, 나영서, 이규빈, 정희영
편집/D.I: 이미지
미디어 설치 코딩: 안재영
사진 : 홍진훤

《젊은모색 2019: 액체 유리 바다》전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 프로그램인 ‘젊은모색’의 19번째 전시이다. 1981년 《청년작가》전으로 출발한 《젊은모색》전은 한국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 세계를 조명하며, 국내 동시대 미술의 경향과 잠재력을 예견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젊은모색 2019》전은 미술관 학예사들의 조사, 연구 및 추천과 다수의 회의를 통해 주목할 만한 신진 작가 9명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을 선정하였다.

이번 전시의 부제인 ‘액체 유리 바다’는 서로 다른 주제와 매체를 각자의 개성으로 다루는 참여 작가 9 명에게서 발견한 공통의 키워드이다. 이는 단어 사이의 틈새 같이 완결된 문장으로 매듭지을 수 없고 특정한 개념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동시대 한국 작가들의 자유롭고 유동적인 태도를 상징한다. 또한 단단하면서 섬세한 액정유리 같이 현실 안팎의 장면들을 더욱 투명하고 선명하게 반영하는 젊은 작가들의 성향과, 끊임없이 율동하는 너른 바다처럼 미래에도 멈추지 않는 흐름으로 존재하게 될 그들의 가능성을 의미하고 있다.

전시에서 소개하는 9 명의 작가들은 미디어의 이미지, 게임, 브이로그, 스마트폰 앱, 유튜브 등에서 발견한 특성이나 정서를 끌어들여 사회적인 이슈, 시대적인 고민과 정면 대결하기도 하고, 인터넷의 파도에 몸을 맡겨 함께 떠다니기도 한다. 또한 물질과 형태, 신체와 시간, 스크린의 내·외부 등에 대한 탐구를 독자적인 언어로 전개한다. 우리는 이번 전시에서 만나게 될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언제나 새로움을 향해 나아가고, 힘겹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작가들의 의지와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과 함께 ‘바로 지금’을 통과하고 있는 우리에게 이번 전시가 세대의 물결을 감지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소개 글

이미지: STUDIO UNRAVEL 디자이너 이진경, 곽영원. 두 분과 함께 yyyyynnn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 있습니다. 두 분의 이야기를 듣다 보니까 이 공간이 좀 더 새롭게 보이는 것 같아요. 제가 여기 올 때마다 느꼈던 것이 여기 테이블이나 의자, 벽 이런 것들의 물성이 굉장히 독특하다고 느껴졌거든요. 날 것 같기도 하면서, 디테일한 세공도 느껴지고. 공간에 사용되는 재료의 남다른 철학이 있으신가요?

곽영원: 철학보다는 그런 지점이 있는 거 같아요. 낯설게 보이게 하는 거. 저희끼리도 항상 그 얘기를 하는데, 사실 인테리어 소재는 너무 많고 시중에 다 보편적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어떤 소재로 어떻게 낯설게 보이게 하느냐가 중요하고 이미 사용하는 소재를 또 다른 방식으로 낯설게 보여주게 하는 것이 뭘까?라는 고민을 이진경 실장이 자주하고 깊이 해요. 그래서 이제 이런 소재가 나오게 됐고, 이걸 소재를 찾았음에도 그 방식을 보여주지 못해서 기간이 오래 걸릴 동안 저희가 샌딩도 하고, 직접 만들기도 하고, 갈아내면서 사실이 테이블은 만들어진 거거든요. 그래서 그 시간도 사실 너무 오래 걸렸는데. 어떤 소재를 계속 탐구하는 것도 사실이긴 하지만 계속 낯설게 보이는 방식을 찾고 있는 거 같다, 라는 생각은 들어요.

이미지: 조금만 더 디테일한 재료 실험에 대한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일단 테이블 같은 거는 영업 비밀일 수도 있는데, 재료에 대한 조금 더 설명을 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진경: 이 재료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준비했던 거는 재작년 어떤 프로젝트 때문에 비딩, 다른 업체와 어떤 기업에 경쟁 PT, 때 우리가 돋보이려고 우리는 이렇게 다르다라는 걸 보여 드리려고 찾았던 거고 제안드렸던 거예요. 근데 그때는 이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 재료를 계속 쓰고 싶었는데 쓸 수 있는 기회가 없었어요. 그러다가 저희 공간을 하니까 이거를 제지하는 사람도 없고 누가 제약을 거는 사람도 없어서 해보고 싶은 거 다 해보자, 라고 시작해서 재료를 썼고…

이미지: 이게 되게 신비로운게 계속 이 재료라고 하지만 그게 뭔지 한번도 안나왔어요. 진짜 시크릿 이네요. 이 재료가 과연 무엇인가?

이진경: 이 재료는 유리섬유에요. 저희가 일반적으로 놀이동산이나 외부 조형물을 만들 때 이 재료로 가장 많이 쓰고 우리가 보고 있는 거는 이 재료 위에 도장이 칠해져 있는 속재료는 보지 못하고 앞에 마감되어 있는 재료만 봤을 거예요. 근데 저희는 앞에 어떠한
화장이라고 해야 되죠? 그런 걸 하지 않고 본 재료를 보여주자 라고 해서, 재료를 선택하게 됐어요.

이미지: 그럼 어떻게 보면 내장재인 것이네요

곽영원: 보트를 만든다거나, 놀이동산에 동물들을 만든다거나. 이제 겉을 벗겨놓은 속에 들어가 있는 소재를 저희가 컬러감을 블랙을 맞춰서 저희가 직접 샌딩을 하고 패턴이라고 그래야 되나요? 그런 패턴들이 좀 자연스럽게 나온 이게 돌 같기도 하고. 그게 되게 큰 효과를 가지고 왔네요. 계속 영업비밀로 하고 있었는데 대놓고 말해 버렸네요.

이미지: 오늘은 바로 그 재료를 분석하는 날이네요.

이미지: 사실 yyyyynnn공간에 가장 대표적인 텍스처라고 생각하는게 바로 콘크리트 벽면이거든요. 이거는 어떻게 구상하시게 되었나요?

이진경: 사실은 간단하게 말하면 이 벽을 해보고 싶었어요. 평소에도 이 질감을 내보고 싶었고. 어디에도 근데 허락해주는 클라이언트가 없었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들고 시간이 많이 드니까. 그래서 하고 싶은 걸 우리 공간에 해보고 보여드리자, 라는 취지였고. 또 한 가지는이 공간이 너무 못생겼었어요. 살릴 수 있는 벽이 없었고 저는 노출된 벽을 표현하고 싶었는데 노출할 수 있는 벽이 하나도 없어서 일부러라도 노출된 벽을 만들자, 라고 해서 지금 공간에 양옆에 거친 콘크리트 벽을 만들게 되었죠.

곽영원: 건축을 새로 했죠, 인테리어 안에.

지로: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는데 이 공간 뿐만이 아니라, 지하에 실험실이 있잖아요. 근본적인 질문일 수 있는데, 왜 재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이진경: 한 가지는 남들이랑 다르게 보이고 싶어서. 저희가 디자인을 엄청 잘하는 그룹은 아니에요. 그렇지만 이것을 잘하게 보이고, 어떻게 하면 새롭게 보이고 관심을 끌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라고 생각을 했을 때. 재료가 주는 힘이 가장 크다고 생각을 해서 재료로 관심을 갖게 된 거 같아요. 남들과 다르게 보이고 싶어서.

이미지: 이게 되게 본질적인 접근인 거 같아요. 보통 외관, 어떤 디자인이라고 하면 쉽게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가 보여지는 것만 디자인을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라 완전 그 본질적인 부분부터 다시 생각을 해서, 어떻게 보면 그 형태가 본질에 의해서 결정되는게 좀 있는 거 같아요. 지금 이 테이블도 그렇고 저 콘크리트도 그렇고. 저 모양을 만들겠다고 저렇게 한 것이 아니라. 재료를 계속 연구하다 보니, 실험하다 보니, 이 형태가 나왔다 라는 느낌을 사실 진짜 강하게 받긴 했거든요. 예상되지 않은 즐거움이 있으실 것 같아요. 작업자로서도. 그래서 재료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하시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어요.

지로: 접근이 되게 본질적이고, 조금 더 근본적인 접근으로 들어가는 것 같아요. 어떤 시선 같은 것들이 그런 점이 되게 공간에서 많이 느껴져요.

보리수: 저는 말씀을 듣다 보니까 순서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었는데. 어떤 가구를 만들고 싶어서 그 가구에 맞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과, 이 재료를 발견해서 이 재료로 어떤 가구를 만들어야겠다, 라는 그런게 얽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떠신가요?

곽영원: 이거는 접근이 두 가지 방식이에요. 저희가 클라이언트 만날 때 항상 하는 말이 저희는 예술가가 아니에요, 디자이너에요. 라고 얘기를 하거든요. 클라이언트들은 저희가 결과물을 보고 항상 독특하게 보여지니까 좀 부담스러워 하시면서 접근해 오시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어쨌든 프로젝트로 다가갈 경우에는 그 공간의 분위기와 기능성에 맞게끔 디자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미 고려하고 있는 소재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어우러지는지 한번 파악을 해보고 접근하는 방식이 있고. 개인 작업할 때는 그냥 한번 해보지 뭐, 솔직한 마음으로 딴 데서 못했으니까, 여기서 해보자. 이런 개념으로 접근하기도 해요.

이진경: 두 가지가 말대로 병행이 되는데. 선후가 없을 때도 있고. 먼저 디자인의 형태감을 만들고 거기에 어울리는 재료를 찾을 때가 있고. 이 재료는 무조건 쓰고 싶어 이 공간에는 이 재료가 무조건 맞아, 라고 해서 형태감을 줄 때도 있고. 그거는 선후 관계는 때에 너무 달라서, 계획은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예산에 맞춰서 중요하죠. 예산에 맞춰서.

지로: 어떻게 보면은 여기에 있는 오브제들이나 물건들이 어떻게 보면 탐구의 결과물들로서 나타난 것이잖아요. 저는 사실 작업을 하는 사람으로서는 이 오브제들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페에 놓고 있으면 되게 불안할 것 같거든요. 누가 가져가거나 누가 쓰거나, 망가뜨리거나. 그런 거에 대해서 불안할 것 같은데, 두 분은 그런 거에 대해서는 불안하지 않으신지 여쭤보고 싶어요.

곽영원: 오히려 쓰다가 사람이 다치지 않을까? 라는 불안함은 있어요.

이진경: 처음 해보는 거니까. 과오들 시행착오들 그걸 저희가 겪는 게 아니라, 손님들이 겪다보니까.

곽영원: 약간 무책임한 걸 수도 있긴 한데. 대신에 보수를 본다던지, 다시 만들 수 있는다던지 그런 방식들은 애초에 고려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건 크게 이제 문제는 없지만. 다만 이제 손님들이 어떻게 받아들일까? 고객이 어떻게 받아들일까? 처음에 그게 가장 큰 걱정이었어요.

이미지: 여기 공간에 그런 불안함, 긴장감. 이런게 진짜 매력이긴 했거든요. 무심하고 불친절하고 설명을 많이 안 해놓은 듯한. 그런 것들이 오히려 저희가 흔히 카페라고 하면 편하게 오래 머물다가는 그런 느낌이 아니라 여기는 그냥 거기서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내가 뭔가를 경험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게 매력이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이미지: 여기 이 공간에서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은 어딘가요?

곽영원: 일단 사진 찍는 스팟. 입구 쪽에 있는 나무 테이블, 나무 체어. 검정 테이블에 이 콘크리트 벽에 위치한 양쪽 모서리 한자리씩. 조용히 오시는 분들. 그렇게 두 부류로 나뉘는 거 같아요.

이미지: 굉장히 저 입구를 굉장히 즐기시더라고. 물론 저도 이 yyyyynnn의 첫 매력을, 확 빠진게 저 입구였는데, 이 안에서 저 밖을 볼 때도 너무 좋고요. 특히 비 올 때 너무 좋거든요. 이게 하나의 창 같다고 생각을 했는데, 제가 관찰했던 대다수의 분들은 벽에 저 의자, 저걸 너무 좋아하시는 거예요. 신기하다.

이미지: Audio Visual Magazine LENZ. 첫 번째 순서로 단순히 공간을 설계하는데 그치지 않고 건축, 인테리어, 가구, 아트에 깊게 파고드는 yyyyynnn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3부에서는 저희 LENZ가 yyyyynnn과 함께한 프로젝트 TEXT-ure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3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