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Z
✍️ Vol. Text-ure #‘멋’을 짓는 시간들
2019
Client LENZ
Project ✍️ Vol. Text-ure #‘멋’을 짓는 시간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학예연구사 | 최희승
참여작가 |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
2019.6.20. – 9.15.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Gwacheon)
Young Korean Artists2019: Liquid, Glass, Sea

Curator | Choi Heeseung
Artist | Keem Jiyoung, Song Min Jung, Ahn Sungseok, Yoon Doohyun, Lee Eunsae, Chang Seo Young, Chung Heemin, Choi Haneyl, Hwang Sueyon
2019.6.20. – 9.15.

작업 소개

황수연 작가 작업실에서 진행한 인터뷰 음성을 바탕으로 작가의 작업 모습과 설치 장면들을 함께 구성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황수연 작가는 자신의 주변에서 발견한 재료들을 오랜 시간 동안 바라보고 자신이 만져보고 두드려보고 소화시킨 다음에서야 조각으로 만들어내는 작가입니다. 그리고 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그 시간이 작가에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와 공간에 맞는 다양한 조각 군들을 종이 등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이런 황수연 작가의 조각을 통해 고정되어 있는 조각의 모습이 아닌 시간과 장소와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조각의 다양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최희승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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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감독: 이미지
촬영: 엄준호, 정원우, 이규연
촬영팀: 강원모, 나영서, 이규빈, 정희영
편집/D.I: 이미지
미디어 설치 코딩: 안재영
사진 : 홍진훤

《젊은모색 2019: 액체 유리 바다》전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 프로그램인 ‘젊은모색’의 19번째 전시이다. 1981년 《청년작가》전으로 출발한 《젊은모색》전은 한국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 세계를 조명하며, 국내 동시대 미술의 경향과 잠재력을 예견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젊은모색 2019》전은 미술관 학예사들의 조사, 연구 및 추천과 다수의 회의를 통해 주목할 만한 신진 작가 9명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을 선정하였다.

이번 전시의 부제인 ‘액체 유리 바다’는 서로 다른 주제와 매체를 각자의 개성으로 다루는 참여 작가 9 명에게서 발견한 공통의 키워드이다. 이는 단어 사이의 틈새 같이 완결된 문장으로 매듭지을 수 없고 특정한 개념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동시대 한국 작가들의 자유롭고 유동적인 태도를 상징한다. 또한 단단하면서 섬세한 액정유리 같이 현실 안팎의 장면들을 더욱 투명하고 선명하게 반영하는 젊은 작가들의 성향과, 끊임없이 율동하는 너른 바다처럼 미래에도 멈추지 않는 흐름으로 존재하게 될 그들의 가능성을 의미하고 있다.

전시에서 소개하는 9 명의 작가들은 미디어의 이미지, 게임, 브이로그, 스마트폰 앱, 유튜브 등에서 발견한 특성이나 정서를 끌어들여 사회적인 이슈, 시대적인 고민과 정면 대결하기도 하고, 인터넷의 파도에 몸을 맡겨 함께 떠다니기도 한다. 또한 물질과 형태, 신체와 시간, 스크린의 내·외부 등에 대한 탐구를 독자적인 언어로 전개한다. 우리는 이번 전시에서 만나게 될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언제나 새로움을 향해 나아가고, 힘겹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작가들의 의지와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과 함께 ‘바로 지금’을 통과하고 있는 우리에게 이번 전시가 세대의 물결을 감지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소개 글

이미지: LENZ의 첫 번째 에피소드, Text-ure에 관한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STUDIO UNRAVEL 디자이너 이진경, 곽영원. 두 분과 함께 yyyyynnn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저희 말고 이런 프로젝트 협업을 진행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곽영원: 사실 처음이에요. 그동안에 어떤 기획이나 전시를 많이 의뢰하신 분들도 많았는데. 저희의 색깔과 맞지 않다, 라고 판단이 돼서 안한적도 있었고, 시기적인 것도 있었고 했는데 이번에 이렇게 진행하게 됐죠.

이미지: 이번에 혹시 사람들의 반응? 피드백 같은 건 받으셨나요. 프로젝트 협업 프로젝트를 처음 하시고나서.

이진경: 정말 했구나. 드디어 했구나. 그리고 생각보다 퀄리티, 완성도가 높았고 이런 걸 처음으로, 첫 프로젝트로 시작할지 몰랐다고. 그리고 저희한테 너무 좋은 기회였고 좋은 시간이었어요.

곽영원: 이게 아까 말씀해 주셨던 부분 중 좋았던게, 직접적인 표현이 아니라 간접적인 방향으로 공간에 드러났잖아요. 그런 게 한 번은 더 해석된 표현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오히려 좀 더 미적으로 저희가 생각했던 거보다 더 좋게 나오지 않았나, 라는 생각도 들고. 그런 부분들이 사람들이 드디어 했구나,라는 거와 동시에 사실 저희의 만족도는 사실 좋았어요. 이 공간에서 이런 걸 해보면서 저희도 다시 텍스처를 바라보게 됐고. 그리고 이제 공간에 조도도 달라지면서 공간에 다른 방향성도 보게 됐고. 그런 부분이 저희한테 다른 사람들한테서 듣는 얘기들보다는 우리가 이런 공간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라는 결론인 것 같아요.

지로: 그래서 되게 궁금했던 점이 어떻게 보면 이 프로젝트가 시작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러니까 시작이라고 하면 이제 지금 변화를 했었고 앞으로도 계속 변화를 할 거 같던데. 저는 앞으로가 궁금해요. 이 공간에 대해서. yyyyynnn을 어떤 공간으로 만들고 싶으신지 여쭤보고 싶어요.

이진경: 첫 번째로는 저 UNREVEL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그런 창구가 되고 싶고. 같은 결 같은 생각이 아니더라도 그런 사람들이 와서 저희와 함께 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함께 와서 새로운 걸 만들어 보고 싶고 저희도 그런 기회를 얻고 싶은. 계속 뭔가를 하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곽영원: 행위가 계속 일어나는 공간? 그냥 뭐 대표적으로 뭔가를 바꾸겠다, 집기를 어떻게 바꾸겠다는 사실은 아닌 거 같아요. 그거는 저희 실험으로 만족하고 그냥 어느 순간 그냥 갔다 놓으면 되는 것들인거고. 방금 얘기했던 것처럼 다양한 사람들이 와서 시너지가 날 수 있는 비움이 있는 공간. 그냥 그렇게 되는게 맞지 않을까?

이미지: 좋은데요

보리수: 저희가 사전에 이야기를 했을 때였던 멋부림, 멋에 대한 얘기를 많이 얘기를 들었어요. 그래서 ‘멋’에 대한 다른 기준이 있는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다시 바꿔서 질문을 드리고 싶은 게, 그래서 yyyyynnn의 생각하는 ‘멋’이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곽영원: 너무 어렵다

지로: 약간 라디오스타 같아요

이진경: 일부로 만드려고 했어요. 만드려고 했는데 그거를 사람들이 몰라줄 때? 그냥 이게 원래 그랬던 것처럼, 내가 작가들의 작품들도 엄청난 고뇌로 생각을 해서 만들어지지만 우리는 그걸 하나의 결과물만 보잖아요. 근데 우리는 그걸 멋있다고 하잖아요. 그런 과정을 겪은 결과물. 티 내지 않지만 그 과정 알 수 있는.

곽영원: 제작자의 머리는 지진나는 거고, 보는 사람은 간결한. 그런게 ‘멋’인거죠?

이미지: 그런게 진짜 멋있다라는 말이 나오는 거죠.

이미지: 어떻게 보면 yyyyynnn과 저희 LENZ가 새로운 시도를 함께 실험을 해본 것 같아요. 저희의 불완전하고 굉장히 위태위태 했던 첫 실험에 함께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혹시 이후로 그 다음에 이벤트 같은 거 있으시면. 물론 그 이벤트가 지나서 이 영상이 나가겠지만. 그래도 이런 게 계획되어 있다. 혹은 예정되어 있다, 혹시 있나요?

이진경: 바로 내일. 12월 27일, 7시부터 저희가 술을 판매합니다. 근데 단순히 술만 있는게 아니라, 음악도 함께. 저희 공간에 어울리는 음악을 선곡해서 ‘DJ 아소’라는 친구가 음악을 플레이 해줄거에요. 그게 LENZ의 그 첫 번째 TEXT-ure에 이어서, 두 번째 저희의 기획 프로젝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이미지: 혹시 그 프로젝트의 이름이 있나요.

이진경: Glass Night.

이미지: 그럼 여러분 잠시 Glass night 영상 보시고 오겠습니다. 이 영상을 함께 보면서 yyyyynnn 두 분과도 인사 나누겠습니다. 오늘 함께 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이진경: 감사합니다.

곽영원: 감사합니다.

이미지: yyyyynnn은 LENZ의 첫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가 정말 자주 왔던 곳이었어요. 정말 많은 숙제를 또 하는 느낌이기도 했고 프로젝트 첫날에는 소풍 전날처럼 엄청 긴장도 하고 설렜던 공간인데요. 이 공간에서 진행하는 첫 번째 LENZ의 녹음이 이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 시작부터 지금까지 저와 함께 진행해 주신 기고자 두 분의 소감이 궁금해요. 두 분 어떠셨나요?

보리수: LENZ 프로젝트를 하면서 저희가 평소에는 만날 수 없었던 분들을 만나게 됐잖아요. 특히 이번 경우에는 yyyyynnn카페를 운영하시고 여기 디자인도 직접 하시는 두 분을 만나서 이것저것 저희가 물어볼 수도 있었는데. 특히 저희가 실험실도 내려가보고 그랬잖아요. 그러면서 대중들한테 보여지고 대중들이 사용되는 어떤 가구들이 밑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런 것들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색달랐던 경험이었습니다.

지로: 저도 보리수씨랑 되게 비슷한데요. 처음 공간을 보면서 떠올렸던 생각들이나 의문들이 되게 많았었거든요. 근데 그런 생각들을 직접 공간을 설계하신 분들과 같이 얘기를 나눌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저도 평소에 재료나 물성에 대해서 되게 관심이 많거든요. 근데 이 공간 뿐만이 아니라 밑에 지하에 실험실이 숨겨져 있잖아요. 그래서 가끔 몰래 보기도 하고 직접 소개시켜 주시기도 했는데, 저는 그 과정이 너무 재미있었어요. 그래서 아 이런 재료도 있고 이런 식으로 접근을 하시는구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그래서 같이 이렇게 함께 하게 되어서 저한테는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이미지: 저 역시도 두 분 덕분에 좀 더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즐겁게 할 수 있었던 힘을 받았던 것 같아요. 저도 너무 뿌듯하고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LENZ의 기고자로 자주 참석해 주세요.

다음에서는 책을 만드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제작 서울문화재단, 57STUDIO. 작가 이성의. 저는 이미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