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SeMA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 Museum Night : 이승아
2020
Client 서울시립미술관 SeMA
Project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 Museum Night : 이승아

서울시립미술관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뮤지엄 나이트 아티스트 토크 : 임동식
2020.8.19 – 12.31

Seoul Museum of Art
Rise Up Rim Dong Sik
Museum Night : Rim Dong Sik (Artist Talk)
2020.8.19 – 12.31

크레딧 보기

제작 : 서울시립미술관
대행 : 오은
연출 : 이미지
촬영/조명 : 정원우, 정재하, 김태우, 양용진, 서동주
음향 : 양용진
편집/색보정 : 이미지
녹취/자막 : 오유찬

작업 소개

코로나19로 인해 휴관 중 막을 내린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전시의 큐레이터 인터뷰 영상입니다.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에 설치된 작품들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전시를 준비한 큐레이터와 아키비스트들이 관객과 직접 만날 수 없었던 작품들을 하나씩 소개합니다. 온라인을 통해서나마 전시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This is the curator interview video for the Rise up, Rim Dong-sik exhibition, which closed during the COVID-19 shutdown. The video offers viewers a virtual tour of the artworks installed at the Seosomun Main Branch of the Seoul Museum of Art, with curators and archivists introducing each piece that could not be directly shared with audiences. It reflects a desire to mitigate the disappointment of missing the exhibition by offering an online experience.

서울시립미술관은 2020년 8월 19일부터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展을 서소문 본관 1층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展은 순수 자연에 대한 강렬한 사랑을 바탕으로 예술 세계를 펼쳐온 한국 자연 미술가 임동식(1945~)의 개인전이다. 2018년부터 임동식은 4차에 걸쳐 서울시립 미술 아카이브(2021년 12월 개관 예정)를 위해 서울시 문화본부에 본인의 예술기록 자원을 기증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립미술관과 서울시 문화본부는 협업을 통해 1970년대에서 2000년대에 이르는 작가의 예술기록 자원을 전시로 풀어내어, 자연, 삶, 예술의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평생 끈질긴 퍼포머이자 꼼꼼한 아키비스트로서의 면모를 보여 온 작가를 재평가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번 전시는 아카이브와 관련된 본격적인 연구의 첫발을 내딛는 동시에 자연에 쉼 없이 열정적으로 다가가는 과정을 다성적 짜임새를 지닌 예술로 승화시킨 작가 임동식의 방식을 통합적으로 목도할 기회가 될 것이다. 더불어 이와 같은 시도가 사유 예술가로 불리길 희망하는 임동식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로 이어지고, 향후 서울시립 미술 아카이브에서 전개될 프로젝트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출처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전시소개글

안녕하세요. 서울시립미술관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큐레이터 이승아입니다. 저는 예술, 삶, 자연을 통합적인 관점하에서 본인만의 예술 어법을 찾기 위해서 고군분투해 온 임동식 작가의 1981년 여름의 기억이라는 회화를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서울시립미술관의 소장품이기도 한데요. 임동식 작가는 1981년도 금강 백사장에서 5일 동안 야투, 야외현장미술연구회라는 것을 인근 작가들과 함께 진행합니다.

이 야투라는 것이 무엇인가 하고 궁금하실 텐데요. 야투란 자유투를 제외한 모든 슛이라는 뜻이 있고요, 작가는 자연이 나에게 무언가를 던져 준다, 그리고 나를 자연에게 던진다라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이 농구 용어를 차용했습니다. 이 연구 당시에 작가는 굉장히 기념비적인 퍼포먼스를 여러 개 선보여요. 본 전시 타이틀이기도 한 <일어나 올라가>라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하고 또 <물과 함께>라는 퍼포먼스도 진행합니다. 이 퍼포먼스는 임동식 작가가 금강에 자신의 몸을 담그고 이렇게 떠내려오는 빈병을 줍게 됩니다. 여기에 물을 떠 담은 채로 하염 없이 흘러 내리는 것을 바라보면서 읊조리는 것이죠. 뭐라고 소리를 치냐면 금강 물을 마시면 우리의 몸과 마음이 깨끗해질 텐데, 더 좋아질 텐데라고 주문같이 외치는 작업입니다.

어떻게 보면 물이라는 것이 중력에 의해서 굉장히 자연스럽게 떨어지는데요. 이처럼 모든 임의성을 제외한 채 자연이 던져진 바를 수용하는 자신의 모습을 20여 년이 지난 이후 2005년도에 <1981년 여름에 기억>이라는 작품을 통해서 다시 재소환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 회화는 그 당시를 그대로 기록한 것인가라고 우리는 질문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저는 임동식의 회화는 기록화를 뛰어넘은, 어떻게 보면 굉장히 중요한 독립된 창작물로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가는 이 퍼포먼스를 진행했을 당시 금강 물이 얼마나 깨끗하고 아름다웠는지 여러 차례 회상해 왔는데요. 이 회상를 보시면 이 물비늘이 작업을 진행했을 때 퍼포먼스를 진행했을 때 사진에서 전혀 드러나고 있지는 않지만 회화에서는 마치 은하수가 반짝이듯이 물비늘에 비친 반짝이고 일렁거리는 물이 굉장히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어요. 이처럼 그 임동식의 과거 퍼포먼스는 재소환되지요.

임동식이 당시 퍼포먼스를 하면서 느낀 그 가늠한 바는 어떻게 보면 세월을 통해서 증폭되기도 하고, 가감되기도 하면서 새로운 창작물의 배경으로서 다시 쓰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임동식의 회화야말로 오랜 세월을 두고 다시 가득 드러내는, 어떻게 보면 한편의 시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