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Z
Vol. Text-ure #Love Your Depot 전시를 한다는 것
2019
Client LENZ
Project Vol. Text-ure #Love Your Depot 전시를 한다는 것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학예연구사 | 최희승
참여작가 |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
2019.6.20. – 9.15.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Gwacheon)
Young Korean Artists2019: Liquid, Glass, Sea

Curator | Choi Heeseung
Artist | Keem Jiyoung, Song Min Jung, Ahn Sungseok, Yoon Doohyun, Lee Eunsae, Chang Seo Young, Chung Heemin, Choi Haneyl, Hwang Sueyon
2019.6.20. – 9.15.

작업 소개

황수연 작가 작업실에서 진행한 인터뷰 음성을 바탕으로 작가의 작업 모습과 설치 장면들을 함께 구성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황수연 작가는 자신의 주변에서 발견한 재료들을 오랜 시간 동안 바라보고 자신이 만져보고 두드려보고 소화시킨 다음에서야 조각으로 만들어내는 작가입니다. 그리고 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그 시간이 작가에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와 공간에 맞는 다양한 조각 군들을 종이 등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이런 황수연 작가의 조각을 통해 고정되어 있는 조각의 모습이 아닌 시간과 장소와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조각의 다양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최희승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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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감독: 이미지
촬영: 엄준호, 정원우, 이규연
촬영팀: 강원모, 나영서, 이규빈, 정희영
편집/D.I: 이미지
미디어 설치 코딩: 안재영
사진 : 홍진훤

《젊은모색 2019: 액체 유리 바다》전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 프로그램인 ‘젊은모색’의 19번째 전시이다. 1981년 《청년작가》전으로 출발한 《젊은모색》전은 한국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 세계를 조명하며, 국내 동시대 미술의 경향과 잠재력을 예견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젊은모색 2019》전은 미술관 학예사들의 조사, 연구 및 추천과 다수의 회의를 통해 주목할 만한 신진 작가 9명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을 선정하였다.

이번 전시의 부제인 ‘액체 유리 바다’는 서로 다른 주제와 매체를 각자의 개성으로 다루는 참여 작가 9 명에게서 발견한 공통의 키워드이다. 이는 단어 사이의 틈새 같이 완결된 문장으로 매듭지을 수 없고 특정한 개념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동시대 한국 작가들의 자유롭고 유동적인 태도를 상징한다. 또한 단단하면서 섬세한 액정유리 같이 현실 안팎의 장면들을 더욱 투명하고 선명하게 반영하는 젊은 작가들의 성향과, 끊임없이 율동하는 너른 바다처럼 미래에도 멈추지 않는 흐름으로 존재하게 될 그들의 가능성을 의미하고 있다.

전시에서 소개하는 9 명의 작가들은 미디어의 이미지, 게임, 브이로그, 스마트폰 앱, 유튜브 등에서 발견한 특성이나 정서를 끌어들여 사회적인 이슈, 시대적인 고민과 정면 대결하기도 하고, 인터넷의 파도에 몸을 맡겨 함께 떠다니기도 한다. 또한 물질과 형태, 신체와 시간, 스크린의 내·외부 등에 대한 탐구를 독자적인 언어로 전개한다. 우리는 이번 전시에서 만나게 될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언제나 새로움을 향해 나아가고, 힘겹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작가들의 의지와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과 함께 ‘바로 지금’을 통과하고 있는 우리에게 이번 전시가 세대의 물결을 감지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소개 글

많은 이들이 근래의 유산을 보존할 사회적 책임을 위임 받은 제도가 미술관이고, 이곳에서 갈등이 해결될 것이라 기대한다.
이러한 점에서 미술관은 시장 경제 법칙의 예외가 되어야 하겠지만 현실은 그 반대의 상황으로 가고 있다.
많은 미술관들은 외부 기업의 성패에 예산이 좌우되는 사적 주체이다.
시 또는 주의 세금을 지원받아 재정이 상대적으로 안정된 미술관들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들은 지난 30년간 시장의 우위에 구조적으로 압도당했고, 예술 시장의 기호를 따르거나 다수의 부유한 계층의 관심을 끌도록 창작된 작품을 수집하면서 시장의 언어와 가치 관념을 받아들였다.
이제 예술이 온전히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단일한 사회와 문화를 기반으로 한 제도를 넘어서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미지 : 찰스 에셔의 글 <전시 이후의 작품은 어디로 가는가?> 중 일부입니다. 이 문단에 이어서 ‘우리는 Love Your Depot의 프로토타입이 미술관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에 주목해야 된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미술관이 단순히 물리적 공간이 아닌 좀 더 개념적인 조직으로 해석이 되는데요. 그 Love Your Depot을 미술관에서 구현하면서 겪으셨던 에피소드들이 궁금해요. 어떠셨나요? 그냥 딱 보기에도 쉽지 않으셨을 것 같아요.

주요리 : 원래 뭐 전시 자체를 할 때,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들어요. 왜냐면 계속 서 있어야 되고, 12시간 이상 서 있을 때도 있고, 노동이 굉장히 셀 때도 있죠. 그런데 그렇게만 하면 좋겠는데 머릿속에서는 계속, 제가 이제 작가이고 그리고 여기서는 현장에서는 현장을 주도하고 있는 결정을 다 해야 되니까, 굉장히 정신적으로 그 공간을 계속 확보하면서 정신을 차리고 빠르게 결정하는 게 사실 연습을 되게 많이 해야 돼요.

이미지 : 맞아요. 결정을 하는 연습이 뭔지 너무 잘 이해가 가요.

주요리 : 네 감독님이니까 이해가 가죠.

이미지 : 네 맞습니다. 네

주요리 : 그래서 빨리빨리 ‘큐’를 떨어뜨려 주지 않으면 이렇게 대기하고 있는 인력들이 계속 있는 거고요. 그래서 그런데 저는 이제 체력적으로나 이런 게 다 끝까지 되어있고 사실은 미술관과의 negotiation(협상)이 있죠. 계속적으로 타협안을 찾으면서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으니까. 그걸 또 계속해야 되는 거예요. 그런 행정업무도 있고. 어차피, 원래 큰 규모의 전시는 어렵고요. 많은 사람이 들어올수록 더 이제 복잡해지고 정신을 차려야 되는 거, 뭐 그게 이제 큰 어려움이죠. 제가 뭐 원래 건강하고 그런 사람이 아니어서, 항상 그 끝까지 이렇게 몰리는 거 같아요. 체력적으로 이게 길어지면서. 그게 굉장히 큰 기억으로 있을 수밖에 없고요.

주요리 : 그리고 이제 오히려 오픈을 하고 나서는, 여기가 오피스잖아요, 한쪽이. 그래서 감독님도 여기 와서 쓰시면서, 뭐 카메라가 들어오려면 삼각대가 들어오려면 신고를 해야 되거나 그런 거 다. 왜냐면 관객이 동선을 방해하거나 관객이 걸려 넘어질 수 있거나 하는 모든 부분들이 다 체크가 돼야 돼요. 이제 전시장임과 동시에 누구에게는 워킹 플레이스니까 불가능하게 되는 게 되게 많죠. 그리고 과정도 많고. 그거를 문제없이 해야 되는 행정의 과정들이 다 있고요. 그리고 원래 갖고 있는 미술관의 룰은 굉장히 강력한 것이고 사실은 그게 지켜지면서 하여튼 어쨌든 간에 작품들이 유지가 되고 전시가 많은 사람한테 드러나면서 불구하고 계속 유지될 수 있는 어떤 룰이 있어요. 있을 수밖에 없잖아요. 그리고 관객이 누구인지도 몰라요, 사실은. 대충 타게팅 하는 관객을 상상할 수는 있고 실제로 그럴 수도 있으나. 그냥 지나가다 오는 사람들도 있고 산에 가다가 오는 분들도 계시고 등산하다가. 그러니까 이제 그런 관객들과의 조우가 항상 우리가 상상한 대로 되지 않는다는 거죠.

주요리 : 그러니까 그럴 때마다 계속 뭔가 유연하게 반응을 해줘야 되고 바꿔 줘야 돼요. 예를 들면 저기 뭐 페인팅 플레이도 도어로 다 열어서 볼 수 있도록 사실은 다 무빙 파트가 있었는데, 다 묶었죠. 묶어버리고. 그게 아쉽죠. 사실 저게 기능하는 것이 즐겁거든요. 정말 본다는 게 바뀌고. 그러니까 특히 그림이기 때문에 그게 너무 좋은데. 그걸 공유 못하고. 지인들한테, 지인들 오셨을 때 제가 직접 만져서는 하는데. 제가 이걸 뉴욕에서 한번 조금 프로토타입처럼 했었어요. 조금 작은 규모로. 그때는 다 만지게 했어요. 왜냐하면 전시장이 작았고 그리고 또 다 지켜볼 수 있고 지키는 사람 하나가 감당이 다 되고. 굉장히 좋아하더라고요. 만지면서, 자기가 장면을 바꾸면서 보고 싶은 그림을 뽑아서 보니까. 그런 건 뭐, 있어요. 하나하나 보안 문제 어렵죠.

이미지 : 지현씨는 어떠셨어요? 이 전시 세팅할 때, 종종 와서 도움을 주셨는데. 어떠셨나요?

정지현 : 그것이 이제 품앗이의 결과이기도 하고 나름의 조그만 알바이기도 하고. 여러 가지로 도와드렸는데. 상대적으로 저도 나름대로 이번 해, 2019년에도 개인전이 있었고 그랬는데. 여기서 좋았던 건, 제가 결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얼마나 마음이 편한 일인지. 몸이 피곤하면, 몸만 피곤한 건 차라리 정말 괜찮더라고요. 물론 이제 밤을 약간 샐 정도로 힘들 때도 있었지만. 몸이 피곤하면 차라리 괜찮아요. 오히려 정신적으로 내가 보안 문제나, 어떤 선을 넘어오는 말도 안 되는 일들에 대한 대처할 여러 가지의 임기응변의 상황들. 이런 것들을 다 저는 이제 신경 쓸 필요가 없으니. 그래서 나름대로 상대적으로 되게 좋았고. 그러니까 도와드리면서도 이게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이렇게 기술적인 걸로 잘 만들면 된다’,라는 이런 게 되게 좋았어요. 순수한 노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죠.

주요리 : 전혀 즐거워보이지 않았어요.

이미지 : 그러면 이 전시가 끝나면 여기 있는 작품들을 어디로 가나요? 이 전시가 2월 말이면 끝나죠?

주요리 : 3월 1일이 마지막인데. 제가 마련하고 있어요. 제 거는 또 어디로 갈 것이고, 우리 정지현씨 거는 어디로 가기로 되어 있는 데가 있고. 하나하나 있고요. 그리고 폐기를 부탁하신 작가들도 있어서.

이미지 : 아 그래요.

주요리 : 그래서 이제 그런 것들을 차곡차곡 이제부터는 해야 되는 상황이고요. 그리고 제가 지금 당장은 어떤 성과를, 현실적인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되게 어렵죠 이게. 왜냐면 이런 시설을 정말 갖추게 된다는 건 땅부터 있어야 되고 하니까요. 그래서 제가 엄청 찾아보고 있어요. 뭐, 폐교 그리고 또 요즘은 지방에서 학교들이 많이 문을 닫는다는데 그런 데가 뭔가 이런 식으로 활성화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것들이 가 있고, 이런 젊은 작가들이 가있고 그러면서 어떤 정말로 그 지역 자체가. 이거는 굉장히 큰 스페이스가 필요한 거잖아요. 창고니까. 움직이는 창고, 액팅 창고니까. 그런 거를 계속 찾아보고는 있어요. 방문도 하고 있고 사실은. ktx를 타고. 하고는 있어요. 근데 이게 하루아침에 되지 않을 거란 거는 미리 알고 있었고. 사실은 어쩌면 본격적인 준비가 안 됐을 때 이 전시의 기회가 온 거라서. 전시하는 내내 어떻게 보면 계속적인 실험을 하고 있고.

주요리 : 무엇보다 이제 팀 디포 같은 경우는 저랑 만나서 정해지지 않은 것들을 룰을 정하면서 가면서 고생을 많이 했죠. 왜냐하면 계속 갈등을 함께 해야 되니까. 그리고 이게 된다 안 된다는 해봐야 하는 거니까요. 되는 거는 돼서 되게 좋지만 안 되는 것도 시험을 해봐야 하는 거니까. 계속 그거를 함께 하고 있고요. 제가 가장 중요한 건 이제 팀 디포가 이 작품들에 대해서 해석하고 자기가 이것을 해석한 결과물이 또 작품이 되는. 이런 계속적인 관계. 그걸 만들어내는 가능성을 굉장히 많이 보여줘서. 앞으로도 무엇이 됐건 이게 살아있는 창고로써 분명히 기능할 수도 있겠구나. 또 ’57스튜디오’랑 ‘엘트라바이’랑 사실은 임대업의 모델로, 사무실을 가지고 오신 거잖아요.

이미지 : 저희 지금 너무 잘 쓰고 있잖아요. 지금 이 녹음은 Love Your Depot 방송차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요리 : 대대적으로 이런 흔들리는 방송차 위에, 이렇게 막 헤비하고 멋진 마이크들이 올라가서 제가 너무 감동받았어요. 그러니까 사실 내용적인 콜라보가 있는 경우들이잖아요. 그냥 렌트가 아니라. 그래서 사실은 뭐 공유오피스라는 것은 개념이 원래 있는 거지만 이 공유오피스의 개념이라기보다는 사실은 서로 다 연관이 있다라는 거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식물 같은 경우도 소희씨가 그 이걸 샵 같은 것을 디스플레이를 하고 나면 버려야 되잖아요. 갈데가 없잖아요. 항상 갈 데가 없죠. 대대적인 식물들이 들어오지만 갈 데가 없는 거. 그래서 사실은 생명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걸 더 느낄 것 같아요. 쟤네들 어떡하지? 살아있었는데, 전시 기간 동안. 이제 그런 것들. 그것도 저희가 논의를 해야 되죠. 어떻게 저 식물들이 어디로 갈까.

이미지 : 오늘은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수상자 이주요의 Love Your Depot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찰스 에셔의 글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오늘 저희가 읽지 못한 부분들 중에 혹시 주요리께서 특별히 청취자 분들께 전달 드리고 싶은 어떤 문구가 있을까요?

주요리 : 짧은 글이에요. 그래서 많이 읽어 주셨는데. 읽지않은 것 중에서 하나만. 특별해서가 아니라, 이게 안읽혀졌길래.

주요리 : 미술관과 아카이브는 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의 진정한 관심은 예술가가 독립적 개체이자 감정의 주체라는 것이다. 여기서 예술가는 연약하고 위험에 처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잠재적으로 강력하고 중요한 행위자로 제시된다. 이 연약함(또는 불안정함)은 예술가들이 처한 독립적 상태에서 비롯된다. 이들은 대체로 다른 문화 생산자나 노동자들을 보호하는 사회적 장치의 밖에 위치하면 어떤 제도적 지원 없이 스스로 생계를 꾸리고 각자의 작품을 지키도록 되어 있다. 반면 예술가들은 각자의 독립적 상태 때문에 남과 다른 삶과 인류에 대해 통찰력을 얻어 나간다. 물론 이것도 그들에게 충분한 공간과 시간의 허락되는 경우에 한해서 가능할 것이다. 제도적 장치가 없는 이러한 상황은 예술가에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스로 모든 정신과 감정을 쏟아부어 만들었을 과도기적 작업들을 폐기할 것을 요구한다. 이런 면에서 는 예술가들에게 필요한 존중과 배려, 그리고 시간을 달라는 절박한 호소이다.

이미지 : 두 분 오늘 함께 하신 소감 들으면서 이번 호를 마칠까 합니다. 오늘 어떠셨나요?

정지현 : 제가 열심히 만든 방송차 위에서 이렇게 멋있게 세트를 해주시고. 이 위에서 어 방송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저는 기쁘고요. 그리고 함께 또 좋은 얘기 나눌 수 있게끔 마련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주요리 : LENZ가 이렇게 시작돼서 앞으로 성장하는 걸 정말 보고 싶고요. 그 현장에 제가 같이 있었다는 게 너무, 지금도 좋지만 앞으로 몇 년 있다가 봤을 때 너무 좋았으면 좋겠어요. 감독님 파이팅입니다.

이미지 : 저 역시도 57스튜디오로 Love your Depot와 함께하면서 많은 공부를 했고 또 앞으로 제가 바라봐야 하는 방향을 함께 고민했던 시간이었어요. 함께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제작 57스튜디오 현장 엔지니어와 내레이션 지로, 패널 정지현, 작가 이성의, 저는 이미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