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Z
Vol. Text-ure #Love Your Depot 정지현 작가와 함께
2019
Client LENZ
Project Vol. Text-ure #Love Your Depot 정지현 작가와 함께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학예연구사 | 최희승
참여작가 |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
2019.6.20. – 9.15.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Gwacheon)
Young Korean Artists2019: Liquid, Glass, Sea

Curator | Choi Heeseung
Artist | Keem Jiyoung, Song Min Jung, Ahn Sungseok, Yoon Doohyun, Lee Eunsae, Chang Seo Young, Chung Heemin, Choi Haneyl, Hwang Sueyon
2019.6.20. – 9.15.

작업 소개

황수연 작가 작업실에서 진행한 인터뷰 음성을 바탕으로 작가의 작업 모습과 설치 장면들을 함께 구성하여 영상을 제작하였다.

황수연 작가는 자신의 주변에서 발견한 재료들을 오랜 시간 동안 바라보고 자신이 만져보고 두드려보고 소화시킨 다음에서야 조각으로 만들어내는 작가입니다. 그리고 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그 시간이 작가에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와 공간에 맞는 다양한 조각 군들을 종이 등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이런 황수연 작가의 조각을 통해 고정되어 있는 조각의 모습이 아닌 시간과 장소와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조각의 다양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최희승 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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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감독: 이미지
촬영: 엄준호, 정원우, 이규연
촬영팀: 강원모, 나영서, 이규빈, 정희영
편집/D.I: 이미지
미디어 설치 코딩: 안재영
사진 : 홍진훤

《젊은모색 2019: 액체 유리 바다》전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 프로그램인 ‘젊은모색’의 19번째 전시이다. 1981년 《청년작가》전으로 출발한 《젊은모색》전은 한국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 세계를 조명하며, 국내 동시대 미술의 경향과 잠재력을 예견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젊은모색 2019》전은 미술관 학예사들의 조사, 연구 및 추천과 다수의 회의를 통해 주목할 만한 신진 작가 9명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을 선정하였다.

이번 전시의 부제인 ‘액체 유리 바다’는 서로 다른 주제와 매체를 각자의 개성으로 다루는 참여 작가 9 명에게서 발견한 공통의 키워드이다. 이는 단어 사이의 틈새 같이 완결된 문장으로 매듭지을 수 없고 특정한 개념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동시대 한국 작가들의 자유롭고 유동적인 태도를 상징한다. 또한 단단하면서 섬세한 액정유리 같이 현실 안팎의 장면들을 더욱 투명하고 선명하게 반영하는 젊은 작가들의 성향과, 끊임없이 율동하는 너른 바다처럼 미래에도 멈추지 않는 흐름으로 존재하게 될 그들의 가능성을 의미하고 있다.

전시에서 소개하는 9 명의 작가들은 미디어의 이미지, 게임, 브이로그, 스마트폰 앱, 유튜브 등에서 발견한 특성이나 정서를 끌어들여 사회적인 이슈, 시대적인 고민과 정면 대결하기도 하고, 인터넷의 파도에 몸을 맡겨 함께 떠다니기도 한다. 또한 물질과 형태, 신체와 시간, 스크린의 내·외부 등에 대한 탐구를 독자적인 언어로 전개한다. 우리는 이번 전시에서 만나게 될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언제나 새로움을 향해 나아가고, 힘겹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작가들의 의지와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과 함께 ‘바로 지금’을 통과하고 있는 우리에게 이번 전시가 세대의 물결을 감지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소개 글

이미지 :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요, 주인공 한두 명만 등장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주변의 상황과 이야기를 이끌어주는 조연부터 시작해서.. 행인 1, 행인 2와 같은 단역들 덕분에.. 이야기가 더욱 풍성하게 완성됩니다. 비록, 시청자인 우리의 시선은 주인공에게 맞춰져 있지만, 화면에 나오는 모든 등장인물에게는 각자의 이름이 있고, 보이지 않는 인생의 스토리가 존재한다는 거죠. 스치듯 지나쳤던 미술관의 작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작품이 탄생하고, 전시된 이후의 기간 동안, 그 수많은 작품들은 어떤 사연을 담고 어디로 가는 걸까요? Audio Visual Magazine LENZ.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이미지 : 오늘 함께 대화를 나누실 패널분을 모셨습니다. 최근 2019년 아틀리에 에르메스에서 진행된 <다목적 헨리> 개인전. 어긋나는 생장점 문학비축기지 서울에서 <빅 서비스>.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타원 본부> 오버 캠프 작업을 선보이며 화이트 큐브 안팎으로 다양한 스펙트럼 작품을 하고 계신 정지현 작가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지현씨 청취자분들께 인사 부탁드려요.

정지현 : 안녕하세요. 정지현입니다.

이미지 : 지현씨. 오랜만입니다. 지현씨의 최근 작업들을 보니까 정말 다양하게 작업을 하셨어요. 제가 특징 있게 본 게 미술관 안에서만 활동하신 게 아니라, 2019년에는 유독 미술관 밖에서도 활동을 좀 하신 거 같아요. 진행하신 작업들 간략하게 소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정지현 : 2019년에는 크게 세 가지로 작업을 진행했었는데요. 크게는 개인전 <다목적 헨리>. 아틀리에 에르메스에서 전시를 진행했고. 이 <다목적 헨리>는 간단하게 얘기하긴 어려운데, 이 헨리는 ‘헨리 무어’의 이름을 딴 제목이에요. 그래서 헨리 무어, 영국의 조각가 헨리 무어의 작업과 뭐 관련된 전시는 아니고, 헨리 무어 풍의 공공미술이 우리 도시에 많이 산재해 있다,라는 어떤 재미난 생각이 아니라 실제 그렇죠. 특히 제 작업실 주변에 있는 공공 조각 같은 거에 헨리 무어와 비슷한 작업들이 많이 있어서, 그것이 재밌다고 생각해서 거기서부터 시작한 전시고요.
그다음에 문화 비축기지 서울 <빅 서비스> 같은 경우는 그 이전에 이제 <타원 본부>라는 서울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크게 진행했는데. <빅 서비스>부터 먼저 설명하자면 큰 탁구대를 만드는 거예요. 이곳은 전시장이 아니라 공원화된, 리모델링된 그런 곳인데. 원래는 이곳이 석유를 보관하던, 그래서 시민들이 갈 수 없는 1급 비밀 시설 같은 데었는데. 2002년 월드컵 이후로 석유를 비축하던 그 기지가 공원화되면서 다시 리모델링된 새로운 공간인데. 이곳에서 전시 제안을 받아서, 어떤 미술품이라기보다 사람들이 함께 놀 수 있는 그런 작품을 하고 싶다 생각해서. 큰 탁구대를 만든 제목이 <빅 서비스>인 그런 작업이고요.
<타원 본부> 같은 경우에는 이건 서울시민 아이디어 프로젝트라고 해서, 먼저 제안이 왔고 프로젝트 공모를 지원해서 당선이 된 케이스인데.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공모를 해서 그 이야기를 바탕으로 공공미술을 제작하는 그런 작업이었습니다. 위치는 중랑구의 용마 폭포공원이라는 곳에 있어요.

이미지 : 저는 작품 사진들을. 제 여기 용마 공원은 직접 가보지는 못했는데. 작품 사진들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이거 진짜 폭포인데. 너무 이렇게 장관이다 보니까. 달력 사진 같기도 하고. 약간, 와 이거 여름에 가봐야겠다,라는 생각을 좀 했거든요. 물이 시원하게 떨어지니까.

사진들을 보다 보니까, 주요리 얼굴이 여기 곳곳에 계시더라고요. <빅 서비스> 때도 그렇고. 사실 이번 회차를 준비하면서 패널로 지현 씨와 함께 하고 싶다,라고 생각했던 가장 큰 이유가 주요리와 작업 활동의 교차점이 많으시더라고요. 한 몇 년 전에 같이 작업했던 적이 있었던 거 같아요. 그래서 주요리를 언제 처음 만나셨나요?

정지현 : 2015년도에 제가 두산 레지던시라는 프로그램으로 뉴욕에 가게 되었었는데. 당시에 저도 주요리라고 불러야 되나요? 아무튼 이주요 작가님께서 퀸즈 뮤지엄에 개인전을 열고 있었어요. 그래서 뭐 할 것도 없고 해서 전시나 보러 가자, 해서 갔는데 마침 거기서 만나게 되었고. 그때 인연이 닿아서. 또 마침 그때 곧 작품을 고치고 계셨어요. 지금 여기도 있고. 그 이번 전시에 선생님의 얼굴이 나오는 대신에 돌아가고 있는 그 렉처 머신을 제가 작품을 고치는 걸 도와드리게 됐어요. 그래서 그걸 도와드리면서 인연이 더 이루어졌고, 그러면서 다른 작가들도 초대가 되어서 그곳에서 이제 같이 퍼포먼스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이제 <도운 브레익스>라는 프로젝트로 연장이 돼서 2년간 같이 활동을 했었죠.

이미지 : 함께 전시를 하시면서 대화를 되게 많이 나누셨을 것 같아요. 작업 사진들을 보니까 서로 되게 유기적인 영향을 많이 주고받았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그래서 더욱더 이번 녹음에 지현씨의 도움이 절실해서, 이렇게 요청을 드렸죠.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 : 이번 녹음은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 상 이주요 전시에서 선보인 Love Your Depot 대한 얘기입니다. 우선 전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에 앞서 저희가 텍스트를 청각과 시각으로 상상하는 LENZ인만큼 오늘의 텍스트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오늘의 텍스트는 찰스 에셔의 <전시 이후, 작품은 어디로 가는가?>입니다. 우선 먼저 찰스 에셔 대한 소개를 간략하게 드릴게요. meetingroom의 홍이지 에디터의 글을 발췌하여 찰스 에셔(Charles Esche, b.1962)를 소개하겠습니다. 찰스 에셔는 영국 출신 큐레이터로 현재 네덜란드에 위치한 반 아베 미술관(Van Abbe museun)의 디렉터이자, 미술 전문 잡지 Afterall의 공동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스탄불 비엔날레 큐레이터, 2002년에는 성완경, 후한루와 함께 광주비엔날레 큐레이터를 맡았고, 2014년 31회 상파울루 비엔날레 큐레이터 Arthub Asia의 네 번째 디렉처로 임명되어 미술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찰스 에셔은 획일화된 미술 제도와 기관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대표적인 크리에이터 중 한 사람으로, 반아베 미술관 디렉터를 맡으면서 적극적으로 기관과 제도의 한계성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가시화할 수 있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찰스 에셔는 고민과 방향이 어떻게 전시로 구현되는지, 그리고 발전되는지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미술관이 되기 위한 좋은 전시 기획으로 많은 예술인들에게 롤 모델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이런 분이 적어 주신 글. <전시 이후, 작품은 어디로 가는가?>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작품은 사람이 아니다. 예술작품은 그 말의 일반적인 의미로 보아도 살아있는 것이라 볼 수 없다. 예술작품은 비활성의 물질 또한 아니다. 세상의 원재료들은 예술가의 작업을 통해 의미와 일관성을 지닌 무언가로 바뀐다. 이것은 연금술과도 같이 우리가 무심하게 지나쳤을 사물이나 물질을 변환하여 그 가치를 환기한다. 미술작품이 전시되어 관객에게 예술로 인식되면, 이는 집합적 문화의 한 자료로서 새로운 지위를 획득한다. 개별 작품에는 보존을 위한 적절한 보살핌이 요청되는데, 사회가 이에 필요한 조건을 기꺼이 제공하는 것이 이상적이라 할 것이다.

이미지 : 찰스 에셔의 글, <전시 이후, 작품은 어디로 가는가?> 입니다.

첫 문장이 굉장히 강렬해요. 작품은 사람이 아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우리가 작품이라고 부르는 것의 의미를 생각하게 되었어요. 지현씨는 혹시 찰스 에셔를 아시나요?

정지현 : 네.

이미지 : 아, 역시.

정지현 : 직접적으로 알지는 못하고요. 제가 연예인을 아는 것처럼, 찰스 에셔를 알고 있다는 말이죠.

이미지 : 사실 이 글은 올해의 작가상 도록의 이주요 작가상 파트의 글이기도 해요. 그래서 여기서 이 글을 보면서 너무 인상 깊었던 부분들을 바탕으로 이번 회차를 녹음하게 되었는데요. 지현씨는 첫 작품 혹시 기억하시나요? 언제 첫 작품을 만드셨나요.

정지현 : 음… 첫 작품이라면 졸업 전시 때. 작업실 천장 위에, 제가 대학교 때 온갖 만들고 실패하고 이런 것들을 다 모아다가 천장 위에 올려놨어요. 그 작품이 생각나네요.

이미지 : 사실, 지현씨랑 제가 학교 동기거든요. 그래서 제가 기억하기로는 졸업전시에 보여주신 작품들은, 한 몇 년 전에 저희 수업의 일환에서 그 작품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수업에서도 제가 봤던 기억이 나는 거예요. 근데 그때의 그 작품이 아닌 이 졸업전시를 첫 작품으로 기억하시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정지현 : 왜냐하면 처음으로 이제 제가 생각하지 않은 관객을 만나는 그런 시간이었고 오피셜 하게 외부로 제가 작업을 했습니다,라고 알리는 첫 번째 전시였고. 그래서 뭐, 그 이전에도 사실 학교 안에서 나름대로 개인전을 한다고 이제 이것저것 많이 했었어요. 전시 나름의 개인전과 과제전 이런 것도 있었겠지만 그래도 새로운 바깥으로 보여준다, 내가 퍼블릭에 공개한다고 제대로 마음먹었던 것, 준비를 단단하게 했던 것이 졸업 전시였던 것 같아요.

이미지 : 맞아요 이 전시 전과 후에 어떤 달라진 점을 느끼셨나요?

정지현 : 그렇죠. 왜냐면 이제 보통 미대생들은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는 더 이상 학교에 도움을 받거나, 그런 케어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이제 각자 알아서 살아남아야 되는 그런 길을 가게 될 텐데. 저는 그래도 운이 좋은 케이스라고 할 수도 있는게, 이 전시 졸업 전시를 하고 나서 대안공간 사루비아 다방에 기획 공모를 넣었는데 되었고. 그 바로 비슷한 시기에 상업 갤러리한테 컨택이 와서 한번 개인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어요. 그래서 두 군데 운 좋게 곧바로 1년 다음에 개인전을 하게 되면서 계속 작업을 할 수 있었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마감이라는 것이 눈앞에 있으면 무조건 해야 되잖아요. 자신한테 여유를 줄일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니었고, 일단 어떤 자의와 타의가 반반씩 섞이면서 이건 해야 할 수밖에 없다. 그런 생각이 들면서 작업을 계속 할 수 있게 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미지 : 외부의 마감이 굉장히 중요하죠. 그러면 그 당시에 주로 선택하셨던 재료들은 무엇이었나요?

정지현 : 그게 이제 이번 전시하고도 비슷할 수도 있는데.

일단 기본적으로 저는 학교 학부 때, 학교 대학생 때도 버려진 물건들을 많이 수집을 했어요. 근데 그게 내가 버려진 물건들을 가지고 작업할 거야,라는 그런 콘셉트를 가진 건 아니었고. 원래 제 학교 지역을 아시겠지만 낙후된 곳이고 상대적으로. 화방도 없었고. 그래서 뭔가 이렇게 작업을 한다 치면, 그림을 그리지 않고서 딴 걸 한다면, 마땅히 구할 데가 없었어요. 그래서 뭐 막대기라도 하나 찾으려면 쓰레기장 같은데, 아니면 가장 만만한 게 특히 무대미술과 같은 그런 이제 폐기장 같은데, 쓸만한 게 어마어마했죠. 그래서 매번 갈 때마다 새로운 것들이 버려져 있는데, 아 이게 별천지인 거예요. 그래서 요즘에 막 제 sns에서 뭐가 새로 올라왔나 뉴스피드 보는 것처럼 뉴스피드 보기 위해 쓰레기장에 가는 그런 상황이 된 거고. 이제 영역을 넓혀가면서, 거기가 청소가 잘 되는 동네도 아니어서, 이게 그냥 뭐 쓰레기장뿐만 아니라 여러 군데에서도 재료가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거예요. 그러면서 이제 또 물질에 대해서 배우고 분해를 하면서 돈이 될 만한 건 좀 고쳐서 쓰고. 팔지는 않았지만. 아무튼 제가 제 생활에 요긴하게 잘 썼죠. 그래서 이제 작업실도 돌아다니면서, 또 재미난 게 학교에서 나올 수 있는 재료들이 있는 반면, 시장에서 작업실이 됐을 때는 시장 관련된. 한때는 이제 황학 시장 쪽에 있었거든요. 그러고 나서 금천예술공장이라는 데 있었을 때는 또 공장단지에서. 제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그 주변에 있는 재료들이 달라지니까. 그러면서 졸업 전시 이런 것도 마찬가지로, 주변에 있는 사물들. 이제 보통은 쓰레기라고 말하지만 저는 이제 쓰레기라고 얘기하진 않죠. 어떤 그런 것들을 가지고 작업을 많이 했던 거 같아요.

이미지 : 그러면 그 작품들 중에 현재 남아 있는 게 있나요? 보관은 어떻게 하시나요 양이 꽤 많아 보여요.

정지현 : 네. 어마어마한데, 상당히 많이 버렸죠. 많이 버렸지만. 이제 아까 말한 것처럼 돈이 좀 된다,라는 것들은 버리기 아까우니 갖고 있고. 이제 이것은 뭔가 내가 기본적으로 손이 많이 들었고 공이 많이 들었고 애정이 있는 것들은 당연히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너무 크거나 무겁거나 하는 옮길 수 없는 것들은, 그리고 그런 것들이 대부분이었고, 그런 것들은 뭐 눈물을 머금고 버려야 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이미지 : 찰스 에셔의 글에도 이런 내용이 언급되어 있어요.

작품은 적절한 보살핌이 필요하고 사회가 그 공간을 제공하는 게 이상적인데. 이러한 보살핌에 대해 아티스트 주요리가 예술과 사회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으로 Love Your Depot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들으니, 또 지현씨 얘기를 듣고 이 글을 보니, 아티스트 주유리가 제안한 Love your Depot이 무엇인지 궁금해지는데요. 2부에서는 주요리를 직접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