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SeMA
✍️ 리-플레이 : 4개의 플랫폼 & 17번의 이벤트 | 아티스트 인터뷰 "신형철@shinslab"
2015
Client 서울시립미술관 SeMA
Project ✍️ 리-플레이 : 4개의 플랫폼 & 17번의 이벤트 | 아티스트 인터뷰 "신형철@shinslab"

서울시립미술관
리-플레이: 4개의 플랫폼 & 17번의 이벤트
아티스트 인터뷰 “신형철@shinslab”
2015.10.20-12.13

SeMA
RE-PLAY: 4 PLATFORMS & 17 EVENTS
Artist Interview “Tchely Hyunh-Chul SHIN@shinlab”
2015.10.20-12.13

작업 소개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진행된 전시 <RE-PLAY| 4 PLATFORMS & 17 EVENTS> 아티스트 인터뷰 영상을 기획, 제작하였다.

공간과 건축을 한번 시공이 되면, 그 이후에는 건축은 혼자 서있고 설계자 외에 스스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공간을 보고 즐기는 분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그런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신형철@shinslab

크레딧 보기

크레딧:

촬영/편집 57STUDIO

서울시립미술관은 ‘포스트 뮤지엄’이라는 비전 아래 관객을 위한 공간, 대중과의 소통, 타 장르와의 협업을 실천해왔다. ‘최근 도시재생정책과 함께 화두가 되는 ‘유휴공간’을 주제로 이를 지역 거점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프로젝트 리-플레이: 4개의 플랫폼 & 17번의 이벤트 를 선보인다. 1980년대 이후 서구에서 등장한 ‘도시재생’이라는 개념은 문화 콘텐츠를 통해 후기 산업도시를 (재)활성화하고, 낙후한 도시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도시문화정책을 포함한다. 국내에서도 2000년대부터 ‘창조도시’의 개념과 함께 유휴시설을 문화와 접목하여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하지만 이러한 오래되고 빈 건물을 활용한 도시재생 과정에서 사용자와 지역 커뮤니티에 대한 고려와, 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 및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음을 지적할 수 있다. 관객과 커뮤니티가 직접 참여하고 창작 등 문화 활동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미술관 프로그램과 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이다. 이 전시는 관객이 문화 활동의 주체이자 대상이 되는 문화공간의 모습을 모색하고, 그 작동 가능성을 실험하는 무대라 할 수 있다.

출처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전시소개글

학교의 공간이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예술의 공간과 는 너무 반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서 또 하나의 철학가를 소개해 드린다면 미셸푸코라는 철학가가 있습니다.

그 철학가는 공장이나 학교나 병원이나, 이러한 공간들이 감옥을 닮은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 이것은 학교는 감옥과 같이 감시와 지배를 위한 공간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고정적이고 정착, 일방적인 공간의 틀과 환경을 저희가 한울 중학교의 이미지 속에서 많이 발견을 할 수 있었는데요.

최종적으로 설치될 작업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하부에는 곡선으로 서 있는 벽들이 이렇게 상하부에 있고요. 그 위에 박스처럼 떠 있는 어떠한 영상을 투시할 수 있는 스크린이 있고, 그 두 가지의 반대적인 요소들이 같이 억눌려 있는 이러한 효과를 저희들이 생각을 했습니다.

전시기간 동안 곡선 안에 형성된 거울방 안에 스승과 제자가 서로 만날 수 있는 아늑한 공간으로 생각을 했습니다. 거울의 방의 입구를 볼 수가 있는데요. 그 안에 들어갈 수도 있고, 아까 시나리오를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제자와 스승과 같이 만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공간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 거울방에 들어가시면 자기의 모습과 같이 들어간 사람의 모습이 이런 식으로 무한하게 비춰질 것 같고요. 그러한 효과들을 통해 서 자기의 앞면과 옆면과 뒷면이 함께 실시간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그런 공간을 생각했습니다.

(유소래)
전시장에는 저희가 예상하는 전체 숲의 일부를 전시하게 되지만, 사람들이 직접 기둥 사이를 움직이고 문을 움직이면서 공간을 돌아다니면서 이 공간이 유휴공간에 들어섰을 때 어떻게 공간을 구획하고 만들어갈 수 있을지 경험할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