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SeMA
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 Rapture (2001)
2022
Client 서울시립미술관 SeMA
Project 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 Rapture (2001)

서울시립미술관
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
전시과 학예연구사 | 이보배
2022.12.15 – 2023.03.12

Seoul Museum of Art
Kiki Smith : Free Fall
Curator, Exhibition Division, Seoul Museum of Art | BO BAE LEE
2022.12.15 – 2023.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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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기획 : 57STUDIO
구성 : 이소연, 하지민
촬영 : 이재민
편집 : 이미지, 하지민
D.I, C.G : 이미지

작업 소개

《키키 스미스 ― 자유낙하》 전시의 주요 작품과 컨셉을 소개하는 영상 시리즈를 기획 및 제작하였습니다. 키키 스미스가 직접 선택한 향으로 가득 찬 전시장을 시각화하기 위해, 관객의 존재를 장노출 기법으로 촬영하여 마치 향의 잔상처럼 표현했습니다. 짧지만 핵심적인 메시지를 담아, SNS 홍보용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관객이 작품의 깊이를 더욱 심도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We planned and produced a video series introducing the main works and concepts of the exhibition Kiki Smith ― Free Fall. To visualize the exhibition space filled with scents personally chosen by Kiki Smith, we used long-exposure photography to capture the presence of the audience, expressing it as if it were traces of the scent. Although short and created for SNS promotion, the video was designed to convey key messages, allowing the audience to experience the depth of the works in a more profound way.

Rapture, 2001

<황홀>, 2001, 청동, 170.8 × 157.5 × 66.7 cm. 작가 및 페이스갤러리 제공. 사진: 리차드-맥스 트렘블레이.
Rapture, 2001, bronze, 170.8 × 157.5 × 66.7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Pace Gallery.

<황홀>, 2001

한 여성이 쓰러진 늑대의 배에서 걸어 나오고 있다. 마치 승리한 듯 당당한 모습이다. 작품을 보며 혹시 떠오르는 이야기가 있는가? 스미스는 성경, 신화, 동화 등 다양한 이야기 속 여성을 작품을 표현해 왔다. 또 관람객이 한 작품에서 하나의 이야기만 떠올리며 보기보다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상상하길 바랐는데 <황홀>이 바로 그런 작품이다. 스미스가 이 작품을 만들 때 떠올린 이야기는 4가지나 된다. 하나는 동화 ‘빨간 망토’다. 늑대에게 잡아먹혔던 소녀와 할머니가 늑대의 배를 가르자 살아나왔다는 내용이 나온다. 항상 늑대와 함께 다니는 것으로 알려진 프랑스 파리의 수호성인* 쥬느비에브의 이야기도 있다.
또 스미스는 이 작품에서 화가 보티첼리의 그림 <비너스의 탄생>의 여신 비너스나 예수의 어미니인 성모마리아를 떠올릴 수도 있다고 했다. 어떤 이야기가 떠오르느냐에 따라 작품의 제목이 <황홀>인 이유도 달라지지 않을까?

* 수호성인: 어떤 지역, 나라나 개인이 보호자로 정해 존경하며 따르는 성인. 천주교(가톨릭)의 오랜 전통으로 천주교 신자들의 세례명은 자신이 정한 수호성인의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