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MMCA
✍️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 전시 해설 영상
2019
Client 국립현대미술관 MMCA
Project ✍️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 전시 해설 영상

사진 | 홍진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젊은모색2019: 액체 유리 바다

학예연구사 | 최희승
참여작가 |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
2019.6.20. – 9.15.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Gwacheon)
Young Korean Artists2019: Liquid, Glass, Sea

Curator | Choi Heeseung
Artist | Keem Jiyoung, Song Min Jung, Ahn Sungseok, Yoon Doohyun, Lee Eunsae, Chang Seo Young, Chung Heemin, Choi Haneyl, Hwang Sueyon
2019.6.20. – 9.15.

작업 소개

최희승 큐레이터가 설명하는 젊은모색2019 전시 해설 영상을 제작하였다. 전시 전경과 함께 선정 작가 9인의 작품세계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영상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채널에 라이브스트리밍으로 큐레이터가 해설하는 영상이 업로드 되어 이 영상은 비공개로 전환되었다. 아카이브 용도로 57스튜디오 홈페이지 내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업로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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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감독: 이미지
촬영: 엄준호, 정원우, 이규연
촬영팀: 강원모, 나영서, 이규빈, 정희영
편집/D.I: 이미지
미디어 설치 코딩: 안재영
사진 : 홍진훤

《젊은모색 2019: 액체 유리 바다》전은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 프로그램인 ‘젊은모색’의 19번째 전시이다. 1981년 《청년작가》전으로 출발한 《젊은모색》전은 한국 신진 작가들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 세계를 조명하며, 국내 동시대 미술의 경향과 잠재력을 예견해보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젊은모색 2019》전은 미술관 학예사들의 조사, 연구 및 추천과 다수의 회의를 통해 주목할 만한 신진 작가 9명 김지영, 송민정, 안성석, 윤두현, 이은새, 장서영, 정희민, 최하늘, 황수연을 선정하였다.

이번 전시의 부제인 ‘액체 유리 바다’는 서로 다른 주제와 매체를 각자의 개성으로 다루는 참여 작가 9 명에게서 발견한 공통의 키워드이다. 이는 단어 사이의 틈새 같이 완결된 문장으로 매듭지을 수 없고 특정한 개념으로 정의 내릴 수 없는 동시대 한국 작가들의 자유롭고 유동적인 태도를 상징한다. 또한 단단하면서 섬세한 액정유리 같이 현실 안팎의 장면들을 더욱 투명하고 선명하게 반영하는 젊은 작가들의 성향과, 끊임없이 율동하는 너른 바다처럼 미래에도 멈추지 않는 흐름으로 존재하게 될 그들의 가능성을 의미하고 있다.

전시에서 소개하는 9 명의 작가들은 미디어의 이미지, 게임, 브이로그, 스마트폰 앱, 유튜브 등에서 발견한 특성이나 정서를 끌어들여 사회적인 이슈, 시대적인 고민과 정면 대결하기도 하고, 인터넷의 파도에 몸을 맡겨 함께 떠다니기도 한다. 또한 물질과 형태, 신체와 시간, 스크린의 내·외부 등에 대한 탐구를 독자적인 언어로 전개한다. 우리는 이번 전시에서 만나게 될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언제나 새로움을 향해 나아가고, 힘겹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작가들의 의지와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과 함께 ‘바로 지금’을 통과하고 있는 우리에게 이번 전시가 세대의 물결을 감지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소개 글

<젊은모색 2019 액체 유리 바다> 전시는 미술관에 가장 오래된 전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젊은모색>의 19번째 전시입니다. <젊은모색>이란 프로그램은 1981년 청년작가 전으로 시작된 가장 유서 깊은 정례전인데요. 이 전시를 통해 미술관에서는 젊은 작가의 가장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작품세계를 소개해 왔습니다. 9명의 작가들의 총 53점의 신작을 포함한 작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지영 작가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는 작가입니다. 주로 다루는 매체는 회화이지만 사운드나 영상, 조각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김지영 작가 작품 속에서는 사회시스템의 붕괴로 인해 발생하는 재난과 그로 인한 희생자들을 계속해서 기억하게 만들고 우리의 눈앞으로 불러오게 하는 작가입니다.

송민정 작가는 현재라는 시점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가입니다. 송민정 작가는 특히 SNS 나 광고의 이미지 혹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같이 우리가 예술인지 혹은 예술이 아닌지 구분할 수 없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작품 속에 가져와서 가장 큰 현재의 흐름, 사람들의 선호도 이런 것 들을 자신의 작품 속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성석 작가는 사진이나 영상, 설치를 다루는 작가입니다. 이 작가는 자신의 개인적인 맥락과 그리고 사회적인 맥락을 같이 보여 주면서 그 사이에 접점을 찾고 그 좌표점 속에서 자신의 영역을 조금씩 확장해나가는 작가입니다.

윤두현 작가는 밝고 유쾌한 태도로 가상과 현실의 경계에 대해서 질문하는 작가입니다. 이 작가가 최근 주로 사용하고 있는 재료는 바로 맥 OS의 바탕화면인데요. 이 바탕화면 이미지들을 포토샵으로 압축하고 재조립하고 출력하고 다시 오려 붙이는 이 과정들을 통해서 바탕화면이라고 하는 우리가 가장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이미지들을 낯설고 경쾌하고 즐거운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은새 작가는 회화를 다루는 작가입니다. 이은새 작가는 특히 화려한 색과 강렬한 선 그리고 감각들을 캔버스 위에 펼쳐내 보이는 작가인데요. 특히 자신과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 이해할 수 없거나 부조리하거나 모순됐다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특히 가족이라고 하는 우리가 가장 익숙하게 생각하면서도 또 낯선 가족의 모습들을 화폭 위에 다양한 방식으로 불러오고 있습니다.

장서영 작가는 영상과 조각, 설치를 주로 다루는 작가입니다. 특히 장서영 작가는 신체 내부와 그리고 시간이라는 두 가지 주제에 관심이 많은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유전자라고 하는 우리 몸에 가장 작지만 또 가장 큰 정보를 담고 있는 부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4개의 영상과 여섯 개의 조각을 통해서 마치 각자 독립적이지만 하나의 작품처럼 구성된 장서영 작가의 작품세계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정희민 작가는 마치 가상현실에서 본 이미지 같은 이미지들을 캔버스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 아주 건조하게 발려진 표면과 그 위에 아주 두꺼운 촉촉한 물성을 만나게 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감성을 만들어내는 작가입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개의 입 속’이라는 굉장히 추상적인 공간을 설정하고 거기에서 바라본 석양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정희민 작가의 그림을 통해서 동시대 회화에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최하늘 작가는 스스로 ‘조각가’라고 부르는 작가입니다. 조각이라는 큰 주제가 작가에게 굉장히 중요하고 최하늘 작가는 자신이 가진 다양한 주제를 조각이라는 입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초국가적>이라고 하는 시리즈로 구성된 8작품과 10개의 작품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서울의 풍경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어떤 도시들 그리고 거기에서 계속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어떤 분위기와 사회의 시류 같은 것들을 최하늘 작가는 낯설면서도 속도감 있고 변화무쌍한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황수연 작가는 자신의 주변에서 발견한 재료들을 오랜 시간 동안 바라보고 자신이 만져보고 두드려보고 소화시킨 다음에서야 조각으로 만들어내는 작가입니다. 그리고 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그 시간이 작가에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와 공간에 맞는 다양한 조각 군들을 종이 등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이런 황수연 작가의 조각을 통해 고정되어 있는 조각의 모습이 아닌 시간과 장소와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조각의 다양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시장에 오시면 아홉 명의 작가들이 굉장히 독립적이면서도 또 서로 연결고리를 가지면서 배치되어 있다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미술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굉장히 도전적이고 그리고 실험적이면서도 또 어떻게 보면 가장 우리의 고민과 맞닿아 있는 지점들을 작가들이 공유하고 있다는 걸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이 <젊은모색> 전시는 항상 한국 현대미술을 선도해 나가는 작가들을 배출해 왔습니다. 우리가 10년 후에 또 만날 수 있게 되는 작가가 누구일지 점쳐 보면서 보시는 것도 감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