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
✍️ 아시아예술극장 개관페스티벌 | 컨템포러리 토크 : 프리 라이젠X김성희
2015
Client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
Project ✍️ 아시아예술극장 개관페스티벌 | 컨템포러리 토크 : 프리 라이젠X김성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아시아예술극장 개관페스티벌 ‘컨템포러리 토크’
프리 라이젠 X 김성희
2015.1.24-7.25

Asia Culture Center
Asian Arts Theatre ‘Contemporary Talk’
Frie Leysen X Kim Sunghee
2015.1.24-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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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기획 : 아시아예술극장, 두산아트센터
장소 : 두산아트센터 연강홀
구성/편집 : 57STUDIO

작업 소개

‘아시아’가 오늘날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오늘에 대해 이야기하는 관점과 태도를 탐구하는 아시아예술극장은 이 질문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모아 국가와 문화를 초월한 소통을 도모하였습니다. 개관 페스티벌은 이러한 비전과 방향성을 집약하는 축제로, ‘아시아 동시대 예술’을 새롭게 정의하는 꾸준히 갱신되는 대화의 장입니다.

개관 페스티벌의 사전 프로그램으로, 서울 두산아트센터와 공동 주관한 컨템포러리 토크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행사는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아티스트, 평론가, 기획자들이 모여 현재의 아시아, 예술, 문화, 사회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유의미한 대화가 남아 있는 소중한 아카이브로, 57STUDIO는 이 토크의 하이라이트 영상 기획과 편집을 진행하였습니다.

The Asia Arts Theater, which explores what ‘Asia’ means today and the perspectives and attitudes towards discussing the present,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these questions and fostered communication that transcends nations and cultures by bringing together diverse voices. The opening festival is a celebration that encapsulates this vision and direction, serving as an ever-evolving forum that redefines ‘contemporary Asian art.’

As a preliminary program for the opening festival, we co-hosted a contemporary talk event with the Doosan Art Center in Seoul. This event was a gathering where artists, critics, and curators participating in the festival came together to discuss contemporary issues in Asia, art, culture, and society. The meaningful conversations from this event have been preserved as a valuable archive to this day, and 57STUDIO planned and edited the highlight videos of this talk.

프로젝트 내용

컨템포러리란 무엇인가.
예술가의 동시대성은 무엇인가.

‘컨템포러리 토크’는 동시대 공연예술계를 이끌고 있는 예술가, 프로그래머, 큐레이터의 현재 고민과 비전을 들어보는 무료강연 프로그램이다. 2015년 1월부터 7월까지 한 달에 한 번, 총 7회 진행된다. 영화, 공연, 미술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며 우리와 함께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예술가들이 지금 이 시간들을 어떻게 보고, 듣고, 생각하고 있는지 들어본다. ‘컨템포러리 토크’에 참여하는 아티스트들의 작품은 2015년 9월 아시아예술극장 개관페스티벌에서 만날 수 있다.


What is Contemporary?
What is the Contemporaneity of an Artist?

Contemporary Talk is a free lecture program where we hear the current concerns and visions of artists, programmers, and curators leading the contemporary performing arts scene. It runs once a month from January to July 2015, for a total of seven sessions. We listen to how artists, who are active in various fields such as film, performance, and visual arts, and who live in this era with us, see, hear, and think about these times.

The works of the artists participating in Contemporary Talk can be seen at the opening festival of the Asia Arts Theater in September 2015.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강연 소개글

(김성희)
프리 라이젠이 생각하는 한 사회에서 예술의 역할이란 무엇이어야 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프리라이젠)
“저는 학자도 아니고, 이것에 관한 이론가도 아니기 때문에, 예술이 사회에서 수행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말해 줄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정말 많은 것을 우리에게 강요하고, 바쁘게 돌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일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이 사회를 바라보고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세계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저희가 수행하지 못하는 이 역할을 바로 특정한 어떤 집단에게 위임을 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우리 사회를 대신해서 바라보고, 분석하고, 또 비판하고, 또 우리가 지금 있는 세계로부터 다른 곳으로 우리를 데려가 줄 수 있는 어떤 다른 비전들을 고안해 내 달라고 부탁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예술가들입니다. 진짜 예술가들입니다. 가짜 예술가들 말고 진짜 예술가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의 시스템을 고안했습니다. 바로 세금의 일부를 배정을 해서 그들에게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이 시간, 이 사회에 대해서 분석하고, 바라보고, 또 어디가 이 사회의 가장 아픈 부분인지를 포착해 내고, 가장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 어디인지를 발견하는 것이 그들의 임무가 됩니다. 그리고 또한 예술가들이 우리에게 제안해 줄 수 있는 것은 얼마나 인간이라는 존재가 미약하고 작은 존재인가라는 것입니다. 이 사회는 우리에게 항상 최고가 되기를 강요하고, 항상 승자가 되기를 강요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우리는 가장 아름답지도 않고, 가장 강하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어쩌면 작은 병아리나 다름없는 그런 존재들입니다. 하지만 예술가들은 우리가 하잖은 존재라고 비웃는 것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나약함이나, 그 나약함으로부터 나오는 아름다움, 그런 것들을 인정하고 또 그것의 이면에 있는 내면의 아름다움을 포착해나가는 것이 아티스트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는 너무나도 복잡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단순화하는 법들을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클리셰들을 이용하게 되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관념들에 의지하게 됩니다. 사회에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너무 많은 정보들을 해석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티스트가 제게 해주는 것은 바로 그런 고정관념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현실을 다르다고 지적해 주는 것입니다. 현실은 훨씬 더 복잡하고 그 현실의 복잡함을 직면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될 일입니다. 그래서 이 아티스트들은 저희에게 영감을 주고 제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이 생각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해 줍니다. 그들은 마치 이렇게 단순화된 삶에 있어서 어떤 균형추와도 같습니다.

또 하나 말하고 싶은 것은 우리의 정치적 세계들이 우리에게 두려움이나 공포심을 심어준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마치 작은 강아지처럼 행동하게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에게 두려움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주는 공포는 그것입니다. 우리와 다른 모든 것들에 대해서 두려워하고, 공포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사회를 심각하게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거울의 본인의 얼굴을 보는 것은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지루해집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마주하고, 그들의 다른 생각을 접하고, 다른 종교나 다른 배경들을 접하게 되는 것에는 항상 새로운 질문들과 새로운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예술은 내가 기존에 세계를 바라보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고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볼 수 있게 우리의 시야를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제게는 그렇고, 관객분들에게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김성희)
한국에서 동시대 예술, 그러니까 컨템퍼러리 아트, 뭐 이렇게 하면 처음에 나오는 이야기들이 ‘난해하다’ ‘어렵다’ ‘일부 소수만을 위한 건데 그것이 왜 우리가 세금으로 지원을 해가지고 서는, 우리가 해야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이런 것들에 대한 많은 의문과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프리라이젠)
한국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에서 지금 그렇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고 있는 개념들이 있습니다. 바로 예술과, 문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엔터테인먼트 같은 경우에는 상업의 영역에 속해있고, 또한 국민들의 세금이 필요하지 않은 영역입니다. 왜냐면 그들은 그 상업 자체로도 충분히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엔터테인먼트에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충분히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지친 하루의 충분히 릴랙스하고 쉴 수 있는 도구로서의 엔터테인먼트도 충분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화 같은 경우에는 구체적인 영역이라기보다는 생활방식이라는 아주 큰 영역까지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한 개념입니다. 이에 반해 예술은 제가 조금 전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했을 때와 같이, 아주 구체적인 작은 영역을 말하는데, 이것은 마치 한 기업에서 비교를 한다면, ‘연구 개발(R&D)’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많은 기업들은 많은 투자를 R&D 부분에 합니다. 왜냐하면, 거기서 바로 새로운 발명들이 나오고, 새로운 가치들이 개발이 되고, 그를 통해서 그것들이 결국에는 새로운 상품으로 이어져서 수익이 창출하기 위한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이 R&D가 정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회와 기업을 동일한 비유로 생각할 수는 없겠지만, 저는 바로 예술이 이 기업에서의 R&D 역할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거기에서 사고를 하고, 또 철학이 만들어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창안됩니다. 거기에서 바로 계속해서 변해가는 사회 속에서 어떤 식으로 우리가 계속해서 사고를 변화해가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들이 거기서 출발합니다.

(김성희)
동시대 예술이 어렵다는 비판, 그것이 대중이 아닌, 소수의 엘리트 만을 위한 것이라는 비판, 이런 것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 다시 요청합니다.

(프리라이젠)
이것에 대해서 두 가지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여러분들이 들으면 충격적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는 엘리트라는 개념에 대해서 반대하지 않습니다. 저는 엘리트라는 집단이 아주 작은 자기들만의 근친상간의 이루어져 있는 꽉 막혀있는 베타적인 집단일 경우에만 엘리트라는 개념에 대해서 반대합니다. 만약에 그것이 대중을 향해서 열려있고 좀 더 확장의 가능성이 열려있는 엘리트라면 저는 그 아이디어에 충분히 찬성합니다.

이 관객들을 향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것이 프로그램을 단순화하고, 쉽게 만들고, 하향 평준화하는 것만이 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좀 더 관객들을 향해서 이것이 당신의 이야기이고, 당신에게도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제기하고, 당신 또한 엘리트 그룹에 포함된다는 것을 다시 주지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시대 예술이란, 오늘날 만들어진 것이고, 오늘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고,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관객들을 향해서 만들어진 것이고, 오늘날 이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고, 이 세계가 어디에서부터 왔고, 앞으로 어디로 나아가는가에 대해서, 나아가야만 하는가에 대해서 제시하는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시대 예술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은 사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동시대 예술은 그 걸이 필요하건, 필요하지 않건, 간에 항상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예술품을 만들어 내고 있고, 그 예술품들을 오늘날의 언어로 만들어 내고 있고, 오늘날의 이 사회에 대해서 반추하는 내용을 담고, 또 오늘날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여기서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과거가 절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오늘날’이라고 했을 때, 그 ‘오늘날’ 안에는 과거도 담겨있고, 또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도 담겨 있습니다.

(김성희)
이것은 이제 저희가, 그동안, 한국에서 극장을 운영한다는 것들이 사실은 극장에서 제작 기능보다는 집만 지어놓고 이미 만들어진 작품들을 극장에서 보여주는 식의 극장 운영이었다면, 나름대로 최초로 제작이라는 것을 전면에 내세운 그런 극장 운영을 저희가 하게 되면서, 저 개인한테도 상당히 질문이 제기된 부분입니다.
극장을 운영할 때에 작품을 보여준다는 것은 크게 두 가지 방법론이 있을 텐데요, 하나는 이미 만들어진 작품, 이미 완성도가 있는 작품인 걸 가지고 극장에서 보여주게 되면, 사실 이미 완성도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가지고 오게 되니까, 이미 그만큼 위험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 사실은 작가를 발굴한다는 것, 작가에게 기회를 준다는 것, 이 작가에게 미래를 제공한다는 것, 그러기 위해서 제작이라는 것들이 필요한데, 그런 제작 극장을 한다는 의미, 그런 작가들의 작품의 제작을 한다는 의미, 그리고 그런 위험 부담을 갖는다는 의미가 무언인지, 선배로서 이야기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리라이젠)
세상에 존재하는 좋은 아티스트들의 경우 한 인생에서 보통 3~4개 정도의 대작을 만듭니다. 이것도 이미 많이 만든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머지 작품들은 그저 그런 중간 정도의 그런 작품이고, 심지어 그들도 굉장히 나쁜 작품을 만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기계가 아니고 그것은 얼마든지 가능한 일입니다. 저는 그렇게까지 훌륭하지 않은, 하지만 흥미로운 작품이 완벽하게 만들어졌지만 흥미롭지 않은 아티스트의 작품보다 훨씬 더 낫다고, 항상 낫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신작을 제작할 때, 위험성 혹은 모험은, 극장만이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관객 여러분도 마찬가지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 점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다시 우리의 본연의 모험심, 또는 호기심을 되찾는 것입니다. 우리는 상업주의적인 사회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돈을 주고 산 어떤 상품에 대해서 반드시 그것의 100%이 가치나 효용을 갖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예술의 영역에서는 그런 상업주의적인 논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상업주의적 태도에서 벗어나서 다시 모험을 할 것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어쩌면 당신이 보게 될 이 공연은 이 시대의 걸작, 혹은 이 시대의 대작은 아닐지라도 이 시대에서 꼭 만나야 하는 흥미로운 작가의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여행할 때 우리가 골목을 지나면 그 골목에서 무엇이 튀어나올지 알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대신 그 모험을 믿고 그것에 위험을 부담하고 그 여행을 함께 같이 떠나기를 바랍니다.

(김성희)
프리 라이젠은 유럽 사람이지만, 수많은 비서구권의 예술가들과 작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서 구원에 대한 관심은 어떻게 생겼으며, 당신이 지난 2-30년간 목격한 것은 무엇인지, 그다음에 프리 라이젠의 눈으로 본 아시아와 비서구권의 예술계의 변화들이 알고 싶은데요.

(프리라이젠)
지난 몇 세기 동안 유럽은 어떤 예술적 가치들을 평가하는 기준들을 독점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분명히 달라지고 있다고 느낍니다. 제가 중동에 있는 어떤 예술씬에서 일을 할 때, 항상 그들은 유럽의 철학자들을 인용하고, 유럽의 이론들로 자신의 예술을 설명했습니다. 들뢰즈나 등등… 하지만 제가 다시 역으로 물어봤습니다. 그렇다면 당신들의 철학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랍의 동시대 예술의 역사는 어디에 있습니까? 또 당신들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다시 역으로 물어보았습니다. 아시아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점점 더 사람들이 일깨워지고 있고, 각자만의 주체적으로 좀 더 서구의 헤게모니의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자신이 속해있는 문화나 배경에 대한 자존감, 혹은 자신들의 기준에 대한 자신감, 이런 것들이 점점 많이 생겨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감성, 자신의 미학, 자신의 철학, 이런 것들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도래할 이 세계에서는 훨씬 더 이런 다양성들이 서로 같이 모일 때, 훨씬 더 흥미로운 세계가 생겨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은 김성희 감독께서 인터뷰한 것을 봤는데, 하나의 중심, 혹은 하나의 센터가 아니라 여러 가지, 여러 곳에 있는, 여러 중심들의 모인 퍼즐이 훨씬 더 흥미롭습니다. 저희는 지금 모두가 다 한곳에 위치하지도 않고, 모두 같은 경제적 시스템이나, 정치적 시스템을 공유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우리를 하나로 만드는 단 한 가지 요소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이 시간을 우리는 동시대라고 부르는데, 그것이 근간이 되고, 그 위에 서로 각자만의 다양성들이 더 추가가 된다면, 제가 꿈꾸는 환상적인 어떤, 그런 미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