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SeMA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 (Ep.5 Cape cod)
2023
Client 서울시립미술관 SeMA
Project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 (Ep.5 Cape cod)

서울시립미술관
에드워드 호퍼 : 길 위에서
큐레이터 | 이승아
2023.04.20 – 08.20

Seoul Museum of Art
Edward Hopper : From City to Coast
Curator | SEUNGAH HELEN LEE
2023.04.20 – 08.20

크레딧 보기

크레딧:
Edward Hopper: From City to Coast is co-organized by Seoul Museum of Art and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Film by 57STUDIO
Director : Lee Meejee
A.D Team: Son Hyein, Kim Taewon, Shin Sijeong
D.O.P: Edward Kim
Camera Team: Kim Minwook, Kim Kijoo, Kim Boseong, Kim Seongji
Light Director: Kim Dongju
Light Team: Maydartagnan, Maeng Manhyun, Han Junghun, Kang Hyunil
Cast: Bang Juhwan, Lee haesun, Sunny Bae, Kim Ayun, Kim Ein with OH
Edit / C.G:Lee Meejee

이 영상에서 사용한 모든 휘트니미술관 소장품의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3 Heirs of Josephine Hopper/Licensed by Sack, Seoul.

작업 소개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 전시를 담은 시리즈 영상을 기획 및 제작하였습니다. 에드워드 호퍼의 자화상 시리즈와 그의 저서 「회화에 관한 단상」(1933), 그리고 『리얼리티: 예술가의 견해지』(1953)에서 발표된 성명서 일부를 인용하여, 호퍼의 작품 세계를 깊이 있게 소개합니다. 또한, 영상의 초반부에서는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하여 호퍼의 여정과 그의 작품 세계가 변화하는 과정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A video series documenting the ‘Edward Hopper: On the Road‘ exhibition at the Seoul Museum of Art was conceptualized and produced by 57 Studio. The series offers an in-depth exploration of Hopper’s artistic world, drawing from his self-portrait series, his book Thoughts on Painting (1933), and parts of the manifesto featured in Reality: The Artist’s Viewpoint (1953). The initial section of the video actively integrates archival materials, allowing viewers to trace both Hopper’s journey and the evolution of his artistic vision.


Video Series List:

Ep.1 Edward Hopper
Ep.2 Paris
Ep3.New York
Ep.4 Josephine Hopper
Ep.5 Cape cod

프로젝트 내용: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는 파리, 뉴욕, 뉴잉글랜드 일대, 케이프코드 등 작품 속에 작가의 자취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장소를 따라, 도시의 일상에서 자연으로 회귀를 거듭하며 예술적 지평을 넓혀간 호퍼의 65년에 이르는 화업을 돌아본다. 전시 제목 ‘길 위에서’는 호퍼가 그 장소로 향하는 길이자, 그곳에서 호퍼다운 화법을 전개하고, 각각이 이어져 독보적인 예술이 되어가는 모습, 나아가 그 길 위에서 우리가 호퍼를 조우하는 순간을 상징한다.

본 전시에서는 그의 전 생애에 걸친 드로잉, 판화, 유화, 수채화 등 작품과 산본 호퍼 아카이브(Sanborn Hopper Archive)의 자료 270여 점을 8개 섹션으로 나누어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충실히 조망한다. 흔히 호퍼라 하면 현대인의 고독을 다룬 작품을 떠올리지만, 그가 걸어온 길은 다채롭고 심오하다.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되어 간다는 느낌입니다. 여행을 하고 있을 때 사물들이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는지, 당신도 잘 알겠지요.”라는 작가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여러 장소에 대한 특유의 감수성을 바탕으로 섬세한 관찰에 자신만의 기억과 상상력을 더한 화풍을 평생에 걸쳐 발전시켰다. 이번 전시가 에드워드 호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그의 작품이 여러모로 지친 우리에게 공감과 위안을 주기를 기대한다.

출처: 서울시립미술관 에드워드 호퍼 전시 소개글

Ep.5 Cape cod

예술에서 ‘삶’ 이란 단어를 경시해서는 안된다. 삶에는 존재의 전부가 함축되어 있고, 예술은 삶에 반응해야 하지 삶을 꺼려서는 안 된다.
The term “life” as used in art is something not to be held in contempt, for it implies all of existence, and the province of art is to react to it and not to shun it.


Statement by Edward Hopper, Reality: A Journal of Artists’ Opinions, vol. 1, no. 1 (Spring 1953) The Sanborn Hopper Archive at th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Frances Mulhall Achilles Library and Archives, New York; gift of the Arthayer R. Sanborn Hopper Collection Trust E]HA.3271

오전 7시. 30 x 40 인치
1948년 10월 트루로 작업실에서 그림.
(윈저앤뉴튼 물감, 플레이크 화이트, 아마씨유 + 테레핀).
흰색과 어두운 녹색 숲의 강렬한 대비, 얼핏 보이는 나무 몸통 + 더 밝고 약한 색채의 나뭇가지.
밀주를 파는 가게 같은 곳. 문을 열고 들어가면 뒤쪽에는 당구 테이블이 있을것.
창문 너머의 계산대(마지막 출납은 20센트). 2층에 방이 있는데, 캔버스 위쪽 중앙에 보이는 벽은 옅은 초록색으로 칠해짐.
왼쪽 오른쪽 가장자리 창문 위쪽을 덮는 차양막은 옅은 노란색. 캔버스에 빛감이 가득한데, 색깔을 통해 얻은 것은 아님.


1950년 호퍼 회고전에서 휘트니미술관이 구매,
1936년작 유화 원형 극장>과 교환. 1950년 3월 동 미술관이 1936년에 구매함. 추가로 500 달러 렌 갤러리로부터의 수표 500 달러 – ⅓= 333 ⅓ – 1951년 12월 29일

Edward Hopper, Josephine Nivison Hopper, Artist's ledger - Book IlI 1924-67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Gift of Lloyd Goodrich 96.210

Edward Hopper, Josephine Nivison Hopper, Artist's ledger - Book IlI 1924-67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Gift of Lloyd Goodrich 96.210

1930년대 말 이후 호퍼는 작업에 기억과 상상력이 결합된 이미지를 불어넣기 시작한다. 이 시기 작품에는 도시와 시골을 오가는 호퍼의 자전적 경험이 내면화된 것으로 보이는데, 현실과 환상, 자연과 인공물의 대비를 통해 나날이 원숙해진다.

From the late 1930s, Hopper began infusing his paintings with images from his memory and imagination. His artistic voice continued to mature as he sought subjects that captured the contrast between reality and fantasy, nature and artifice, which could relate to his own experience of traveling between the city and the countryside.

Cape Cod Sunset, 1934. (detail)